[풋볼리스트] 김정용 기자= ‘2018 러시아월드컵’ 남미 예선 최후의 승자는 리오넬 메시의 아르헨티나, 그리고 파라과이였다.

11일(한국시간) 열린 남미 예선 최종 라운드에서 큰 폭으로 순위가 뒤바뀌었다. 남미 예선은 10개 참가팀이 단일 리그로 한 번에 월드컵 진출팀을 가린다. 1위부터 4위까지 월드컵 본선에 진출하고, 5위는 대륙간 플레이오프에 나간다. 최종전을 앞두고 본선행이 확정된 나라는 1위 브라질뿐이었고, 2위 우루과이가 사실상 확정에 가까웠다.

아르헨티나는 최종전을 통해 6위에서 3위로 뛰어올랐다. 에콰도르 원정에 나선 아르헨티나는 앞선 3경기 연속 무승부에 그쳤기 때문에 에콰도르전 역시 승리를 장담할 수 없는 흐름이었다. 아르헨티나의 빈공을 깬 건 공격의 알파부터 오메가까지 모두 맡은 메시였다. 에콰도르가 킥오프 후 1분도 지나지 않아 로마리오 이바라의 골로 앞서갔지만, 메시가 해트트릭으로 승부를 뒤집었다. 아르헨티나는 승점 28점으로 예선을 마쳤다.

반면 대역전극의 희생양이 된 건 최종전 직전까지 3위를 지키고 있던 칠레였다. 칠레는 브라질에 0-3으로 대패하며 승점 26점에 그대로 머물렀다. 같은 시간 페루가 콜롬비아와 1-1 무승부를 거두며 역시 승점 26점을 거뒀다. 두 팀 중 골득실에서 앞선 페루가 5위를 그대로 지켰고, 칠레는 단번에 세 계단 미끄러지며 6위로 본선행에 실패했다.

동시에 경기를 가진 우루과이는 볼리비아를 4-2로 꺾고 승점 31점을 따내며 조 2위를 유지했다. 파라과이는 최종전에서 승리할 경우 본선에 자력 진출할 수 있었으나, 최하위 베네수엘라와 가진 홈 경기에서 0-1로 패배하며 7위에 머물렀다.

남미 최종전을 앞두고 최대 화두였던 메시의 월드컵 예선 탈락은 일어나지 않았다. 대신 알렉시스 산체스, 아르투로 비달 등 스타 플레이어들을 앞세워 지난 두 차례 월드컵에서 연속 16강 진출을 달성했던 칠레가 이변의 희생양이 됐다.

사진= 게티이미지코리아

관련기사

저작권자 © 풋볼리스트(FOOTBALLIS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