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풋볼리스트] 김정용 기자= 이재성의 축구 지능은 한국이 도입한 새로운 포메이션과 잘 어울렸다. 이재성은 스타가 즐비한 콜롬비아를 상대로 여러 번 유효한 플레이를 만들어냈다.

26일 서울 월드컵경기장에서 콜롬비아와 국가대표 친선경기를 가진 한국이 2-1로 승리했다. 전반 17분 손흥민, 후반 13분 이재성의 골이 나왔다. 콜롬비아는 후반 4분 루이스 디아스가 득점했다.

이재성은 앞선 22일 볼리비아전에서 벤치를 지켰다. 파울루 벤투 감독이 이번 2연전에서 시도한 4-1-3-2 포메이션은 공수를 겸비한 미드필더가 여럿 필요하다. 한국 최고의 판단 속도와 압박, 인터셉트 능력을 지닌 데다 갈수록 공격력까지 발전시킨 이재성은 벤투 축구에 잘 맞는 선수였다. 이재성은 콜롬비아전을 앞둔 인터뷰에서 볼리비아전 멤버들의 능력이 출중해 자신이 못 뛴 거라며 동료들을 존중하는 한편 “의욕에 차 있다”고 말했다.

이재성의 하이라이트는 결승골이다. 후반 13분 이재성이 오른쪽 측면에서 중앙으로 공을 몰고 가 왼발로 감아찬 슛이 골망을 흔들었다. 김문환이 오버래핑하며 수비를 교란할 때 이재성이 콜롬비아의 빈틈을 놓치지 않고 중앙으로 빠르게 진입했다. 머뭇거리지 않고 최선의 공격을 실행한 이재성의 판단력이 돋보인 장면이었다.

전반 17분 손흥민의 선제골 장면 때 시발점 역할을 한 것도 이재성이었다. 이재성이 콜롬비아 풀백 크리스티안 보르하를 압박해 실수를 유발했고, 이 압박이 황인범, 황의조를 거쳐 손흥민의 골로 연결됐다.

그밖에도 이재성의 센스는 여러 번 빛을 발했다. 전반 18분 이재성이 롱패스 받은 뒤 수비 두 명 사이로 좋은 패스를 내줬다. 손흥민이 이 공을 받아 날린 슛이 골대에 맞았다. 후반 1분에는 이재성이 황의조에게 완벽한 스루 패스를 내줬으나 골키퍼까지 제치고 날린 슛이 골망 바깥쪽에 맞았다.

이재성은 측면과 중앙, 공격과 수비를 유연하게 오가며 벤투 감독이 강조하는 ‘멀티 포지션’ 능력을 발휘했다. 선수들 사이에 위치 변화가 심하고 각 상황에 능동적으로 대응해야 하는 4-1-3-2 포메이션에서 이재성의 지능과 다재다능함은 팀을 지탱해 주는 중요한 덕목이 될 수 있다.

사진= 대한축구협회 제공 

관련기사

저작권자 © 풋볼리스트(FOOTBALLIS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