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풋볼리스트] 김정용 기자= 알렉시스 산체스는 부정확하지만 중요한 상황에서 빛날 줄 아는 선수다. 맨체스터시티의 조기 우승을 막은 것도 산체스의 과감한 플레이였다.

8일(한국시간) 영국 맨체스터에 위치한 이티하드 스타디움에서 ‘2018/2018 잉글리시프리미어리그(EPL)’ 32라운드를 치른 맨체스터유나이티드가 맨시티를 3-2로 꺾었다. 승점차가 여전히 13점이나 되기 때문에 2위 맨유가 선두 맨시티를 따라잡을 가능성은 희박하지만, 최소한 맞대결에서 맨시티의 우승 세리머니를 보는 굴욕은 피했다.

산체스의 이 경기 패스 성공률은 73%였다. 두 팀에서 한 번이라도 패스를 한 필드 플레이어 25명 중 세 번째로 낮은 수치다. 맨유 최전방에서 외로운 싸움을 했던 로멜로 루카쿠, 산체스와 호흡을 맞춘 맨유 레프트백 애슐리 영 다음으로 산체스의 성공률이 낮았다.

총 패스 횟수에서는 두 팀의 선발 선수 22명을 통틀어 산체스가 가잔 낮은 수치를 보였다. 그만큼 공을 적게 잡았다는 뜻이다. 산체스는 단 15회 패스만을 동료에게 전달했다. 두 팀 골키퍼들조차 산체스보다 두 배 정도의 패스 기록을 남겼다. 산체스의 경기 점유율도 2.3%로 루카쿠에 이어 두 번째로 낮은 기록이었다.

그러나 산체스는 이 경기의 분명한 주인공이었다. 맨유가 두 골 차로 뒤쳐져 있던 후반 8분, 산체스가 오른쪽 측면에서 압박에서 빠져나간 뒤 올린 크로스가 안데르 에레라의 재치 있는 가슴 패스를 거쳐 폴 포그바의 추격골로 이어졌다. 후반 10분에는 산체스가 먼 거리에서 내준 장거리 크로스가 포그바의 헤딩골을 만들어냈다. 후반 24분 산체스의 프리킥을 크리스 스몰링이 마무리했다. 맨유의 역전 세 골 모두 산체스를 거쳤다. 산체스는 두 개의 도움을 기록했고, 도움 기록에는 잡히지 않지만 나머지 한 골 역시 가장 크게 기여한 선수였다.

세부 기록 중에서도 산체스가 돋보이는 기록이 있다. 산체스는 두 팀 통틀어 가장 많은 드리블 6회를 시도했다. 동료인 네마냐 마티치, 포그바와 함께 최다 시도 기록이다. 이중 마티치와 포그바는 비교적 후방에서 탈압박을 위한 드리블을 많이 했기 때문에 더 전방에서 도전적인 드리블을 한 건 산체스였다고 볼 수 있다. 산체스는 그중 네 차례를 성공시키며 꽤 괜찮은 성공률을 남겼다.

산체스는 압박에도 열심이었다. 산체스는 맨유에서 두 번째로 많은 태클 3회를 기록했다. 그중 겨우 한 번만 성공하고 두 번은 뚫렸다는 점은 나쁜 기록이다. 가로채기는 2회를 기록했다. 맨유 공격진 중 가로채기 기록이 있는 건 산체스뿐이다.

맨유 선수가 공을 잃어버린 기록은 5회 집계됐다. 그중 2회를 산체스가 범했다. 나머지는 마티치, 포그바, 영이 각각 1회씩 기록했다.

종합적으로 볼 때 산체스의 특징이 고스란히 드러난 기록지다. 산체스는 열심히 뛰고 늘 도전적인 플레이를 하지만 성공률은 그리 높지 않다. 경기 내내 팀 플레이에 도움을 주는 선수라기보다 공격과 수비 모두 모험적으로 하고, 거기서 변수를 만들어내는 선수다. 이런 특징 때문에 폭발력을 보이지 못하는 경기에서는 모든 장점이 사라지기도 했다. 특히 아스널 시절 막판에 과감한 플레이의 비중이 줄어들자 장점을 대부분 상실하기도 했다.

산체스는 맨유 이적 이후 긴 과도기를 보냈고, 아직도 완벽한 컨디션이라고 보긴 힘들다. 맨유 이적 이후 현재까지 EPL에서 남긴 기록은 688분간 2골 3도움이다. 괜찮은 기록이지만 약팀과 경기할 때만 살아난다는 비판을 받기도 했다. 맨시티전은 산체스가 맨유 이적 후 처음으로 상위권 팀과 경기하며 공격 포인트를 올린 경기다.

이론상 산체스는 플레이가 정교하고 성공률이 높아야 하는 팀보다는 좀 더 자유로운 공격을 권장하는 팀에 어울린다. 바르셀로나에서 리오넬 메시와 완벽하게 어울리는데 끝내 실패했고, 아스널에서도 기복이 심했다. 반면 스타로 발돋움했던 우디네세 시절이나 칠레 대표팀에서는 공격을 주도할 권한을 부여받고 마음대로 날뛰며 팀의 승리를 이끌곤 했다.

맨유는 아직 산체스의 활용법을 완벽하게 찾지 못했다. 맨시티전에서 산체스가 남긴 기록과 경기 내용은 앞으로 공격 조합을 찾아가는 데 있어 힌트가 될 수 있다.

사진= 게티이미지코리아

관련기사

저작권자 © 풋볼리스트(FOOTBALLIS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