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풋볼리스트] 프랑스 리그앙은 파리생제르맹(PSG)으로 끝나는 리그가 아니다. 인상적인 팀도 많고, 세계적인 선수로 성장할 유망주도 많다. 계속해서 리그앙을 취재한 류청 기자가 PSG에 가려진 재미있고 의미 있는 이야기를 준비한다. <편집자주>

 

2016/2017시즌이 끝나가는 무렵 프랑스 축구계는 폭력에 신음하고 있다.

 

프랑스프로축구연맹 상벌위원회는 20일(이하 현지시간) 바스티아 구단 홈 경기 개최권을 박탈했다. 바스티아는 오는 29일 스타드렌과의 홈 경기를 중립지역에서 무관중 경기로 치르게 됐다. 지난 16일 프랑스 푸리아니 스타드 아르망-체사리에서 한 올랭피크리옹 경기에서 바스티아 팬들이 두 차례나 리옹 선수들을 공격한 것에 대한 책임을 물은 것이다.

 

당시 바스티아 팬들은 전반 시작 전과 전반 종료 후에 그라운드로 난입해 리옹 선수들에 폭력을 휘둘렀다. 여기에는 팬뿐만 아니라 경기장 안전요원도 포함돼 있어 논란이 커졌다. 장-미셸 올라 리옹 회장은 “안전요원이 선수를 때렸다”라고 말했다. 오렌지색 조끼를 입은 남자가 선수를 때리는 게 영상에 포착됐다. 결국 경기장 안전을 책임진 업체는 면허를 잃었다.

 

프랑프로축구연맹 상벌위원회는 오는 5월 4일 바스티아에 최종적으로 징계를 내릴 예정이다. 바스티아는 올 시즌에 몇 번이나 물의를 일으켰다. 마리오 발로텔리를 향해 인종차별 구호를 내뱉었던 이들도 바스티아 팬들이었다.  

 

바스티아 팬들에게 공격 받았던 올랭피크리옹은 유럽축구연맹(UEFA)이 내린 징계를 받았다. 리옹은 지난 13일 프랑스 리옹 파르크OL에서 베식타슈와 한 ‘2016/2017 UEFA 유로파리그’ 8강 1.2차전에서 모두 관중 충돌과 관중 난입으로 인한 경기 지연을 겪었다. UEFA 상벌위원회는 이 책임을 두 구단 모두에게 집행유예 2년 처분을 내렸고, 이 기간 동안 다시 문제가 발생하면 1년 동안 유럽대항전 출전정지 처분을 내리겠다고 했다.

 

 

리옹은 20일 터키 이스탄불 보다폰 아레나에서 한 8강 2차전에서 1-2로 패했지만 승부차기에서 7-6으로 이기고 4강에 올랐다. 리옹은 4강에 오르고도 살얼음판 위를 걷는 기분이다. 앞으로 경기에서 또다시 문제가 발생하면 우승해도 다음 시즌 유럽대항전에 나설 수 없기 때문이다.

 

경기장 폭력 문제는 어제오늘 문제는 아니다. 올 시즌 더 심각하다는 게 문제다. 얼마 전 리옹 파르크OL에서 한 ‘2016/2017 프랑스 리그컵’ 결승전 파리생제르맹(PSG)과 AS모나코 경기에서도 PSG 팬들이 경기장 의자를 뜯고 불을 지르기도 했다. 이 일로 PSG는 4월 27일까지 치르는 원정 경기를 팬 없이 치러야 한다.  

 

축구장 폭력이 다른 양상을 띠는 것도 문제다. 경기가 과열돼 폭력사태가 나는 게 아니라 경기와 개연성 없는 사건이 나오고 있다. 세바스티앙 드뇌 프랑스프로축구연맹 상벌위원회 위원장은 “올 시즌 마지막에 축구장과 전혀 관련 없는 행위들로 인해 많은 사건사고가 일어났다”라고 개탄했다. 

 

글= 류청 기자 

사진= 영상 캡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풋볼리스트(FOOTBALLIS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