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풋볼리스트] 김정용 기자= 한국 U-23 남자 축구 대표팀은 미숙한 경기력에도 불구하고 두 공격수의 활약으로 승리를 거둘 수 있었다.

11일 중국 쿤샨에 위치한 쿤샨 스포츠 센터 스타디움에서 ‘2018 아시아축구연맹(AFC) U-23 챔피언십’ D조 1차전을 가진 한국은 베트남에 2-1로 승리했다. 태국은 한국인 박항서 감독과 이영진 코치가 이끌어 최근 국내에서도 관심을 끈 팀이다. K리그에서 활약한 바 있는 미드필더 쯔엉이 간판 스타다. 지난달 동남아에서 천적이었던 태국을 꺾으며 상승세를 탄 상태였다.

한국은 김봉길 신임 감독이 부임한 뒤 처음 갖는 공식 경기에서 미숙한 모습을 보였다. 전력은 베트남보다 훨씬 앞선다고 볼 수 있지만 경기를 제대로 지배하지 못했다. 베트남이 5-4-1에 가까운 선수 배치를 바탕으로 철저히 수비에 전념하자 한국은 무의미한 공 점유율을 유지했을 뿐 베트남 진영으로 많이 들어가지 못했다.

한국이 경기에 제대로 몰입하기 전 선제골을 내주며 위기에 몰렸다. 전반 17분 베트남 수비가 찬 롱 패스가 오버래핑하는 두안 반 허우에게 한 번에 연결됐다. 반 허우의 땅볼 크로스를 받은 응우옌 꽝하이가 강력한 왼발 슛으로 골을 터뜨렸다. 쾅하이의 슛은 충분히 골로 연결될 자격이 있었다. 한국은 측면 공격을 저지하지 못한 점이 문제였다.

한국은 흔들리며 경기를 시작했지만 많지 않은 득점 기회 중 두 개를 살리며 역전승을 거둘 수 있었다. 두 골 모두 K리그 신인 공격수가 해결했다. 지난해 U-20 월드컵에서 주전 공격수로 활약한 뒤 올해 FC서울에 입단하는 조영욱, 포항스틸러스에 입단하는 이근호다. 조영욱은 왼쪽 윙어를 맡았다.

전반 29분, 한국은 경기를 지배하지 못한 가운데서도 우월한 공격력으로 동점을 만들었다. 조영욱이 골대를 비스듬히 보며 차 넣은 골이었다. 미드필더 한승규가 멈칫하며 패스 전 잠깐 뜸을 들였고, 이 절묘한 플레이로 조영욱이 오프사이드 포지션에서 벗어났다. 스루 패스를 받은 조영욱이 골키퍼와 수비수들 사이로 오른발 땅볼슛을 차 넣었다.

후반 28분 세트 피스를 통해 역전골까지 터졌다. 윤승원이 돌파 중 얻어낸 프리킥을 직접 올렸다. 왼발로 섬세하게 올린 킥이 골키퍼가 막기 힘든 절묘한 위치로 날아갔다. 이근호가 정수리만 살짝 대는 절묘한 헤딩슛으로 골을 터뜨렸다.

한국은 후반 3분 이근호가 얻어낸 페널티킥을 윤승원이 처리했으나 득점에 실패하는 등 몇 차례 득점 기회를 놓쳤다. 특히 윤승원은 골키퍼가 한 쪽으로 넘어질 것을 예상하고 가운데로 느리게 차는 일명 파넨카 킥을 구사했으나, 상대 골키퍼에게 간파 당해 머쓱하게 기회를 놓쳤다. 역전골 어시스트는 윤승원이 동료들에게 빚을 갚은 셈이었다.

한국은 공격의 속도와 창의성 모두 아시아 최강이라기엔 부족했다. 상대 밀집수비를 깰 만큼 의외인 플레이를 하는 선수도, 드리블이 뛰어난 선수도, 알면서도 당할 만한 크로스도 없었다. 공격력 부족이 한국의 숙제였다.

공격 전술이 아직 미흡한 가운데서도 기대를 모으는 어린 골잡이들이 각각 한 골씩 책임진 덕분에 한국은 승리를 거둘 수 있었다. 한국은 14일 시리아, 17일 호주를 상대로 조별리그를 치른다.

사진= 대한축구협회 제공

관련기사

저작권자 © 풋볼리스트(FOOTBALLIS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