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풋볼리스트] 정일오 수습기자= 베트남은 피지컬 열세를 극복하기 위해 기동력과 활동량을 앞세웠지만 마지막까지 버티지 못했다. 

8일 밤 10시 30분(이하 한국시간) 아랍에리미트연랍(UAE) 아부다비에 위치한 자예드 스포츠 스타디움에서 ‘2019 UAE 아시안컵’ 조별리그 D조 첫 번째 경기를 한 베트남이 이라크에 2-3으로 역전패했다.

베트남은 좋은 경기를 펼쳤지만 끝내 피지컬 열세를 극복하지 못했다. 베트남의 평균 신장은 175cm로 이번 대회에 참가한 나라 중 최단신이다. 반면 이라크의 평균 신장은 180cm로 24개 참가국 중 11번째로 크다. 이라크는 높은 신장을 활용한 공중볼 확보 능력을 앞세워 베트남을 꺾었다.

전반전은 베트남이 더 나은 경기를 선보였다. 피지컬 열세를 기동력과 풍부한 활동량으로 커버했다. 베트남은 전반 24분 알리 파에즈의 자책골로 선제골을 기록했다. 응우옌 꽝하이의 스루패스가 파에즈의 발을 맞고 골문으로 들어갔다. 11분 뒤, 모하나드 알리에게 동점골을 허용했지만 전반 42분 응우옌 콩푸엉이 다시 앞서 나가는 골을 넣었다. 콩푸엉의 골은 끊임없는 움직임의 결과물이었다.

1-2로 뒤진 채 전반을 마무리한 이라크는 후반 시작과 함께 페널티박스 안을 향해 크로스를 올리는 데 집중했다. 183cm의 알리는 베트남 수비진과의 공중볼 경합에서 계속 승리했다. 체력이 떨어진 베트남은 기동력이 떨어졌다. 활동량도 눈에 띄게 감소해 이라크의 공세를 막아내지 못했다.

후반 15분에 나온 후맘 타리크의 동점골도 알리의 공중볼 경합에서 비롯됐다. 베트남 당 반 람 골키퍼가 알리의 헤더를 쳐냈지만, 타리크가 세컨볼을 잡아 골을 터트렸다. 체력이 떨어진 베트남은 후반 45분 불필요한 파울로 이라크에 결정적인 프리킥 기회를 내줬다. 알리 아드난이 직접 슈팅으로 역전골을 넣었다.

베트남의 다음 상대는 12일 밤 8시 UAE 아부다비 알 나얀 스타디움에서 만날 이란이다. 평균 신장이 184cm인 이란은 이번 대회에서 최장신 군단이다. 이란도 이라크처럼 피지컬적인 강점을 앞세워 베트남을 상대할 가능성이 높다. 베트남은 이라크전을 교훈 삼아 피지컬 열세를 극복하는 방법을 더 찾아봐야 한다.

사진= 게티이미지코리아

관련기사

저작권자 © 풋볼리스트(FOOTBALLIS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