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풋볼리스트] 김정용 기자= 수원삼성 상승세의 주인공은 조나탄과 염기훈이지만 그 뒤에는 성실한 팀 플레이어들이 있다. 중앙 미드필더로 자리잡은 최성근, 보조 득점원 역할까지 하는 왼쪽 윙백 김민우는 서정원 감독과 인연을 맺은지 벌써 8년이 됐다.

수원은 23일 수원 월드컵경기장에서 ‘KEB 하나은행 K리그 클래식 2017’ 23라운드 홈 경기를 갖고 상주상무를 3-0으로 꺾었다. 서 감독의 첫 5연승이다. 조나탄은 4경기 연속 멀티골을 넣으며 18골로 득점 1위를 달리고 있다. 염기훈은 다른 공격진을 위해 희생하는 와중에도 4골 7도움으로 K리그 최강 왼발다운 면모를 유지했다.

상주전에서 조나탄의 2골 못지않게 중요했던 득점이 김민우에게서 나왔다. 수원이 경기력에서 압도하지 못한 채 한 골차로 아슬아슬하게 리드하던 후반 16분이었다. 미드필더 최성근이 절묘한 스루패스를 날렸고, 윙백 자리를 벗어나 상주 문전으로 침투하던 김민우가 이 공을 받았다. 김민우는 골대 구석을 향해 오른발로 정확한 슛을 날렸다. K리그 첫 오른발 득점이다.

5연승 동안 김민우, 최성근도 기여가 컸다. 둘 다 5경기 모두 풀타임을 소화했다. 김민우는 이 기간에만 2골 1도움을 올렸다. 최성근은 5연승 기간 이전에는 한 번도 K리그에서 풀타임을 소화한 적이 없었기 때문에 더 의미가 컸다. 김민우에게 준 어시스트는 K리그 첫 공격 포인트로 기록됐다.

이번 시즌을 앞두고 서 감독이 공들여 영입한 선수들이다. 2009년 6월 U-20 대표팀 코치로서 지도자 경력을 시작한 서 감독은 그해 이집트에서 열린 U-20 월드컵을 통해 김민우, 최성근을 지도했다. 인연은 올해 다시 이어졌다. 서 감독은 지난해부터 반년에 걸쳐 두 선수를 ‘작업’을 했고, 전력에 합류시키는데 성공했다. 지난해는 둘 다 일본의 사간도스 소속이었다. 국가대표 측면 자원 김민우는 군복무를 위해 K리그 이적을 알아보던 중 수원을 택했다. 최성근은 일본에서 부상을 겪으며 경력이 한풀 꺾인 상태지만, 서 감독은 성실한 최성근이 부활할 수 있을 거라고 믿고 영입했다.

둘 다 적응기가 필요했다. 수원 사정상 김민우는 왼쪽과 오른쪽, 윙어와 윙백 등 다양한 포지션을 오가며 뛰어야 했다. 레프트백으로 자리를 굳힌 뒤 수원의 측면을 든든하게 지키고 있다. 수원은 특정한 윙어가 없는 3-4-2-1에 가깝게 선수를 배치한다. 왼쪽 측면은 김민우 혼자 맡아야 하는 경우가 많다.

상주전에서 김민우의 측면 장악력은 수원의 중요한 승리 요인이었다. 김민우는 상주의 대표급 라이트백 김태환과 측면 대결을 벌여 판정승을 거뒀다. 김태환의 집요한 측면 돌파를 차분히 밀어내며 원천 봉쇄했다. 동시에 조나탄의 첫 골을 간접적으로 도왔고, 득점까지 터뜨렸다.

최성근의 적응 과정은 더 혹독했다. 일본에서 부침을 겪은 뒤 한국으로 돌아온 최성근은 지난 3월 K리그 데뷔전에서 십자인대를 다쳤다. 약 3개월 동안 쉰 뒤 6월 말 전력에 복귀했고, 7월 들어 붙박이 선발 멤버로 자리를 굳혔다.

최성근은 수원에서 가장 많은 패스를 돌리며 약 88% 수준의 성공률을 보이고 있다. 공을 쉽게 차며 팀 플레이를 매끄럽게 만들고, 주도권 싸움에서 밀리지 않는 것이 최성근의 임무다. 서 감독의 기대대로 부상 여파를 털고 부활하는데 성공했다. 서 감독은 “미드필더는 튀지 않으면서 경기를 조율하는 능력이 필요하다. 이종성이 앞으로 튀어나가면 최성근이 그 뒤에 딱 서서 밸런스를 잡아준다”고 설명했다. 염기훈은 최성근을 “우리 살림꾼”이라고 불렀다.

최성근은 K리그 첫 어시스트 순간에 대해 “공을 커트한 순간 (염)기훈이 형이 오른쪽으로 빠져나갔다. 그리고 민우 형이 ‘성근아’라고 외치는 소리를 들어서 나도 모르게 그 쪽으로 패스를 줬다”고 밝혔다.

두 선수는 청소년 대표 시절부터 J리그까지 인연이 깊은 만큼 호흡도 좋다. 최성근은 “민우 형은 고등학교 때부터 같이 축구를 해 왔고, 내겐 친형이나 다름 없다”고 말했다. 김민우는 “성근이는 눈만 마주쳐도 생각을 알 정도”라고 화답했다.

최성근, 김민우 등 팀의 엔진 역할을 하면서 공격 포인트까지 올려주는 선수들이 있기에 수원이 상승세를 탈 수 있었다. 최성근은 “난 공을 쉽게 차고, 많이 뛰는 선수다. 어렸을 때부터 날 봐 오신 감독님께서 장점을 잘 살려주신다는 느낌을 받았다”고 말했다.

사진= 한국프로축구연맹 제공

관련기사

저작권자 © 풋볼리스트(FOOTBALLIS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