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풋볼리스트=우치(폴란드)] 김정용 기자= 이광연은 U20 월드컵을 통해 탄생한 대표적 ‘깜짝 스타’다. 결승전 패배로 대회를 마치고 난 뒤, 이광연은 눈물을 흘렸다.

16일(한국시간) 폴란드의 우치에 위치한 스타디온 비드제브에서 우크라이나와 ‘2019 폴란드 U20 월드컵’ 결승전을 치른 한국이 1-3으로 패배했다. 한국의 첫 결승 진출이자, 카타르 및 일본과 더불어 아시아 최고 성적이다.

경기 후 공동취재구역에서 만난 이광연은 “눈물을 안 흘리려고 했는데 코치 선생님이 오셔서 잘해줬다 하니까 울컥했다”고 말했다. 아래는 이광연과 나눈 일문일답.

 

- 최선을 다한 것 같다

경기가 뛴 선수, 안 뛴 선수 모두 하나가 돼 열심히 하긴 했는데 원하는 성적 못 거둬서 아쉽다. 이 팀이 이제 마지막 대회, 다시는 모일 수 없는데 아쉽지만 좋은 추억 남긴 것은 좋았다.

 

- 우승에 실패한 요인

결승도 처음이고 부담도 있어서 원래 기량만큼을 못 보여준 것 같다. 실력은 못 보여줬지만 열심히 뛰었다.

 

- 결승 진출로 한국 축구 역사를 새로 썼는데

모든 선수들이 개개인을 생각하지 않고 팀으로서 뛰었다. 개인을 버리고 팀을 선택해서 좋은 추억을 만든 것 같다. 경험을 했으니 더 발전했으면 좋겠다. 소속팀 돌아가서 잘 이겨내서 준비하면 좋을 것 같다.

 

- 몸이 좀 무거워 보였다

당연히 몸은 무겁다. 장시간 소집에 이동거리도 많아서 지쳤다. 지친 것에 비해 많이, 잘 뛰어줬다.

 

-대회는 끝났고, 이제 다시 시작이다.

팀 돌아가서 게임 뛰는 게 목표다. 좋은 팀에서 오라고 하면 가서 성장하는 게 목표다. 제가 작은 골키퍼로서 성공해야 한다. 그래야 작은 골키퍼들이 희망을 가지고 포기하지 않는다, 그게 가장 이루고 싶은 거다.

 

- 코치들, 이강인과 함께 경기 끝나고 이야기한 모습이 화제다

경기 끝나고 눈물을 안 흘리려고 했는데 선생님이 오셔서 잘해줬다 하니까 울컥했다. 강인이는 너무 잘했으니까, 대단한 거니까 울지 말라고 했다. 막내지만 든든하다.

 

- 대표팀 엔트리 3번에 넣어야 한다는 댓글이 많다

그렇게 봐 주시면 고맙지만 일단 저도 제 갈 길을 천천히 올라가야 한다. 그런 건 신경 안 쓰고 해야 할 것만 신경 쓰겠다.

 

- 이번 대회를 마음껏 즐겼나

너무 즐거웠다. 너무 좋은 스태프와 코칭스태프 잘해주셨다. 정말 좋은 추억 남겼다. 살짝은 아쉬운데 비행기 타고 가면서 한 번에 잊고 다시 시작하면 될 것 같다.

 

- 라커룸에서 든 기분은

좋았다. 일단 한국 축구 역사를 썼다. 36년 만에 ‘어게인 1983’을 뛰어넘고 이제 ‘어게인 2019’가 가 되게 만들었다. 잘 했다고 생각한다.

 

- 다음 대회 참가 선수들이 부담을 가질 것 같다

후배들도 간절하게 준비하면 우승할 수 있을 것 같다. 잘했으면 좋겠다.

사진= 대한축구협회 제공

관련기사

저작권자 © 풋볼리스트(FOOTBALLIS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