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풋볼리스트=우치(폴란드)] 김정용 기자= 정정용 U20 대표팀 감독은 뛰어난 지략으로 U20 월드컵 결승 진출을 이끌었지만, 마지막 한 경기의 라인업 변화는 실패였다.

16일(한국시간) 폴란드의 우치에 위치한 스타디온 비드제브에서 우크라이나와 ‘2019 폴란드 U20 월드컵’ 결승전을 치른 한국이 1-3으로 패배했다. 한국의 첫 결승 진출이자, 카타르 및 일본과 더불어 아시아 최고 성적이다.

전술의 키는 중원이었다. 한국의 골키퍼, 스리백, 좌우 윙백, 원톱 오세훈과 그 아래 배치되는 이강인까지는 바꿀 수 없는 선수들이었다. 3-5-2 포메이션에서 중원을 구성하는 세 명은 매 경기 다양한 조합으로 성공을 거둬왔고, 그래서 누굴 내보내도 체력 부담이 적었다.

가장 일반적인 조합은 주전 수비형 미드필더로 자리잡은 정호진 위에 ‘박스 투 박스 미드필더’ 두 명을 세우고, 후반에 교체로 공격수 겸 미드필더인 조영욱을 투입해 공격을 강화하는 것이었다. 이제까지 한국이 가장 좋은 성적을 냈을 때의 기용 패턴이다.

그러나 결승전에서 정 감독은 역발상으로 라인업을 구성했다. 정호진을 벤치로 내리고 이번 대회 첫 경기였던 포르투갈전처럼 김정민을 수비형 미드필더로 배치했다. 그 위에 원래 윙어인 김세윤, 원래 공격수인 조영욱을 뒀다. 매우 공격적인 구성이었다.

결과적으로 이 구성이 좋은 경기력으로 이어지지 못했다. 한국은 중원 장악력이 떨어졌다. 미드필더 세 명 중 김세윤이 하프타임에 교체되고, 그 다음으로 조영욱이 교체되며 정 감독의 선발 라인업이 실패했다는 걸 단적으로 보여줬다.

결국 한국 미드필더들은 체력이 떨어진 스리백의 수비 부담을 덜어주지도 못했고, 집중 견제에 시달리는 이강인이 편한 위치에서 공을 받게 만들어주지도 못했다. 한국은 선발 포메이션이 실패하자 하프타임에 4-2-3-1 포메이션으로 전환했는데, 미드필더를 교체하지 않고 카드를 아끼기 위해 센터백 김현우를 수비형 미드필더로 전진시키는 변칙 전략을 써야 했다. 김현우의 미드필더 기용뿐 아니라 이지솔, 이재익이 포백의 센터백을 맡는 것도 이번 대회 처음 쓰는 조합이었다. 이전 경기들보다 불안했다.

사진= 대한축구협회 제공

관련기사

저작권자 © 풋볼리스트(FOOTBALLIS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