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풋볼리스트=우치(폴란드)] 김정용 기자= 마지막 경기가 패전이기에 웃으며 마치기 힘든 것이 준우승 팀의 숙명이지만, 한국은 멋진 대회를 치렀다. U20 월드컵 준우승을 이끈 정정용 감독은 멋진 대회의 주역이었다.

16일(한국시간) 폴란드의 우치에 위치한 스타디온 비드제브에서 우크라이나와 ‘2019 폴란드 U20 월드컵’ 결승전을 치른 한국이 1-3으로 패배했다. 한국의 첫 결승 진출이자, 카타르 및 일본과 더불어 아시아 최고 성적이다. 정 감독은 대회 내내 부드러운 리더십과 다양한 전술 변화로 호평을 이끌어냈다. 아래는 정 감독과 나눈 일문일답.

 

- 경기총평을 부탁한다

늦은 시간까지 응원해 준 국민들이 선수들과 하나가 되어 열심히 뛰어 줬다. 감사드린다. 좋은 결과가 있었다면 피날레가 더 멋있을 뻔했지만 전술적으로 준비한 것이 부족한 부분이 있다보니 마무리가, 결과가 좋지 않았다. 선수들 긴 여정 동안 많이 고생했다. 돌아가면 단언컨데 선수들이 업그레이드된 모습을 보여줄 것이다. 학교에서, 구단에서 업그레이드된 모습을 발휘할 수 있을 것이다. 너무나 고맙다.

 

- 결승전에서 부족했던 점은 무엇이었나?

스태프들과 준비한 게 있었다. 상대가 5-4 블록을 만들 거라고 보고 그걸 깨기 위한 전략이 김정민 기용이었다. 그 부분에서 빌드업을 향상시키기 위함이었다. 전반전에 이른 득점을 하는 바람에 예상치 않게 선수들이 밸런스를 맞추려고 했는지 내려앉았다. 워터 타임 때 이렇게 내려앉으면 세트피스를 주게 되니까 더 올려서 경기하자고 했다. 원래 하던 미드필드에서부터의 경기를 하면 좋겠다고 했다. 체력 문제도 보였다. 리스크가 있음에도 미드필드의 숫자를 늘려 전방위 프레싱을 하게 했고, 점유율과 경기력이 나아졌다. 그런데 실점 상황은 아쉽게도, 상대가 잘 한 부분도 있지만 우리의 실수 때문이었다. 그게 결과로 이어졌다. 결과론이지만 내가 전반전 경기력을 더 끌어올리게 했어야 하는데 잘 들리지도 않고 해서 안타까웠다. 

 

- 라커룸에서 선수들에게 해 준 말은 무엇인가?

최선을 다했다면 만족한다고 했다. 부족한 부분은 발전시키면 된다. 슬퍼할 일은 아니다. 춤은 못 췄지만 함께 사진을 찍었다. 선수들이 자긍심을 가질 수 있다고 생각했다. 옥에티가 있었지만 그래도 최선을 다했기에 지도자 입장에선 너무 감사한다. 스태프에게도 감사한다. 전략 측면에서 축구협회 TSG(기술연구그룹) 세 분이 오셔서 도와주시기도 했다. 나도 '2010 남아공월드컵'부터 TSG에서 일한 경험이 있다. 이에 바탕을 두고 TSG에게 도움 달라고 적극적으로 요구를 했다. 그래서 각 경기마다 경기력을 발전시킬 수 있었다. 너무나 감사드린다. 

 

- 미래 성장이 기대되는 선수는?

나도 깜짝 놀랄 때가 있다. 선수들이 발전하는 게 운동장에서 보인다. 급속도로 발전한다. 경기력을 통해 발전하기도 하고, 자신감을 얻게 되면 발전한다. 월드컵에서 그걸 얻을 수 있다. 향후 5년, 10년 안에 자기 포지션에서 한국 최고 자리로 갈 것이다. 기회가 된다면 더 큰 무대를 접했으면 좋겠다고 생각한다. 내가 선수 때 못 한 부분이다. 우리 선수들은 충분히 할 수 있다. 기대되는 선수들이다.

 

- 한국 축구사에 이 대회가 어떤 의미가 있나?

국제 무대에서 어떻게 준비하고 경기에 임해야 하는지 선수들이 충분히 알게 됐다. 이 경험이 큰 자산이다. 유럽 대륙에서의 경험을 갖는 건 쉽지 않다. 이런 경험을 통해 갭이 줄어들고 동기부여가 된다. 그러면서 A대표팀으로 가는 선수가 된다. 준우승을 했지만 앞으로 우승 목표가 남아 있다. 후배들이 도전할 가치가 있다. 

 

- 폴란드에서 지낸 시간에 대해 이야기 해달라

정확하게 말하자면 한 달이 넘었다. 그디니아 인근에 캠프를 차리며 시작했다. 폴란드에서 좋은 경험, 폴란드 사람들의 자상함과 친절함에 대해 고맙다는 표현을 했다. 선수들도 나도 잊지 못할 나라다. 

 

- 오늘이 이 선수들과 마지막인데, 헤어지는 감회는 어떤가?

어떻게 알았나. 지금 그것 때문에 (목이 메어) 이러고 있는데. 다른 세대에도 나와 2, 3년씩 함께 한 선수들이 있다. 그러나 이 선수들이 특별하다. 2년 전 우리나라에서 한 대회를 지켜보며 우리도 결승에 가고 싶다고 했다. 그게 현실이 되어 우리 선수들에게 참 고맙다고 했다. 함께 훈련할 수 있는 마지막 경기라고 했다. 이 점에 대해 선수들이 어떻게 보면 최선을 다했다. 선수들이 다시 만날 수 있다. 축구란 내가 여기 있든, 앞으로 유소년 육성을 하든, 어디서든 만날 수 있다. 좋은 추억을 남기고 가고 싶다.

 

- 지원스태프의 공헌 사례

약도 치약도 다 떨어졌다. 4강전 때 모든 게 떨어졌다. 체리주스가 없어서 체리를 직접 사 와서 만들었다. 비하인드 스토리가 굉장히 많다. 나는 선수 때 이랜드푸마의 주장으로서 3년간 12회인가 우승 경험을 했다. 그런데 우승이 쉽지 않더라. 처음부터 끝까지 하나가 되어야 그 선물을 받을 수 있더라. 지원 스태프와 TSG 모두 엄청 괴롭혔다. 경기 끝나자마자 다 불러들여서 회의하자고 했다. 선수들만 자기 포지션에서 뛰는 게 아니고, 모든 분야가 자기 역할을 담당한다는 게 중요하다. 나는 그 회의 결과물에서 초이스만 했다. 그게 감독의 역할이었다. 여러분들께 너무 고맙다. 앞으로도 한국 축구에 감독, 코치만 있는 게 아니고 각 분야가 다 중요하다. 이걸 리뷰를 한 번 하려고 한다. 한국 축구 발전을 위해서.

사진= 대한축구협회 제공

관련기사

저작권자 © 풋볼리스트(FOOTBALLIS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