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풋볼리스트=우치(폴란드)] 김정용 기자= U20 월드컵 준우승팀 한국은 여러 유망주의 가능성을 확인했다. 그 중에서도 프로 경력이 없어 가장 덜 알려진 선수들의 활약이 컸다.

16일(한국시간) 폴란드의 우치에 위치한 스타디온 비드제브에서 우크라이나와 ‘2019 폴란드 U20 월드컵’ 결승전을 치른 한국이 1-3으로 패배했다. 준우승은 한국의 첫 결승 진출이자, 카타르 및 일본과 더불어 아시아 최고 성적이다.

한국이 새로 발굴한 선수로는 최준, 정호진, 김현우가 대표적이다. 이들은 청소년 대표로 활약해 왔지만 프로 경력이 없어 비교적 덜 알려져 있었다. 최준은 울산현대 유스로서 연세대에서 뛰고 있고, 정호진은 학원 축구 출신으로서 고려대에서 뛴다. 김현우는 울산현대 유스를 거쳐 크로아티아의 디나모자그레브에서 사실상의 유학인 임대 생활 중인데, 2군에서 대부분의 시간을 보내고 있기 때문에 전혀 화제를 모으지 못했다.

최준은 한국에서 이강인 다음으로 안정적인 볼 컨트롤 능력을 지닌 선수였다. 윙어 출신 오른발잡이 왼쪽 윙백이라는 특이한 출신에 맞게 최준은 뛰어난 공격력으로 눈길을 끌었다. 상대 선수를 마주보고 일대일로 공을 키핑하며 동료 선수를 찾아 패스할 수 있는 기술을 가졌다.

왼발잡이 레프트백은 보통 윙어나 동료들이 만들어 준 공간으로 침투하며 크로스를 해야 하지만, 최준은 상대 선수를 앞에 놓고도 스스로 크로스할 수 있는 각도를 만들어낼 수 있는 능력을 보여줬다. 결승전에서 지친 모습을 보이긴 했지만, 전경기 선발로 뛰면서 단 한 번 교체 아웃되며 강한 체력도 보여줬다.

정호진과 김현우는 각각 미드필더 중 가장 후방, 수비수 중 가장 후방에 위치해 동료들의 커버 플레이를 맡았다. 두 선수의 공통점은 후방에만 머무르지 않고 자주 전진하며 트렌드에 맞는 플레이를 해냈다는 점이다. 정호진은 전진 수비가 필요하다는 판단을 할 경우 과감하게 앞으로 나가 상대 공격을 미리 끊었다. 대단한 드리블 능력은 없지만 상대가 예측 못 한 타이밍에 페널티 지역 안까지 들어가는 공격 가담으로 1도움을 기록하기도 했다.

정호진이 올라간 공간을 메우는 플레이에서 김현우의 빠른 판단력을 볼 수 있었다. 김현우는 정호진 등 미드필더들이 전진 수비하느라 중원에 구멍이 나면 적절한 타이밍에 전진해 이 공간을 메웠다. 수비해야 하는 공간으로 이동하는 판단력이 뛰어났다. 체구가 작고 마른 편이지만 지능으로 이를 보완했다.

그밖에도 주전으로 활약한 수비수 이재익, 공격수 오세훈, 골키퍼 이광연 등 이미 프로 소속인 선수들도 U20 월드컵을 통해 성장한 모습을 보였다. 정정용 감독은 “U20 월드컵 결승 진출을 경험하며 선수들이 계속 성장하는 것이 눈에 보인다. 각자 소속팀으로 돌아가면 훨씬 업그레이드된 모습을 보여줄 것”이라고 말했다.

사진= 대한축구협회 제공

관련기사

저작권자 © 풋볼리스트(FOOTBALLIS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