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풋볼리스트] 김정용 기자= 자유한국당의 경기장 내 유세를 막지 못한 경남FC가 징계 위기에 놓였다. 그러나 우려를 받는 것처럼 승점 10점 이상을 감점하는 것이 규정상 필수는 아니다.

경남은 지난 3월 30일 대구FC와 K리그1 3라운드 홈 경기에서 후반 추가시간 역전골로 2-1 승리를 거뒀다. 명승부보다 더 화제가 된 건 유세 사건이었다. 연고지 창원은 4.3 보궐선거에서 격전지로 꼽힌다. 이날은 사전투표 마지막 날이었다.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와 이재환 후보, 정의당 이정미 대표와 여영국 후보는 창원축구센터 밖에서 유세 활동을 했다.

반면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와 강기윤 후보는 경기장 안에서 유세용 점퍼를 입고 관중석의 팬들과 접촉하며 유세 활동을 했다. 경기장 내 정치적 행위를 금지하는 축구계 통념에 어긋나고, 이에 따른 한국프로축구연맹 규정 위반이었다.

자유한국당을 제지하지 못한 책임은 홈팀 경남에 있다. 경남은 10점 이상의 승점 감점 또는 무관중 홈경기 또는 2,000만 원 이상의 제재금 등 징계를 받을 위기에 처했다.

프로연맹이 경남에 징계를 내릴지 확정하려면 두 단계를 거쳐야 한다. 먼저 1일 오후 1시로 예정된 경기위원회 평가회의에서 이 사안을 다룬다. 평가회의는 지난 주말 열린 각 K리그 경기의 최고 선수를 선정하고, 경기장에서 열린 각종 사건을 수합해 그중 규정위반이 있었는지 확인하는 기능도 한다. 여기서 창원축구센터의 사정이 보고되면 평가회의에서 규정 위반 여부를 파악한다. 경기위원회의 판단에 따라 프로연맹 사무국에 상벌위원회 개최를 요구할 수도 있고, 단순 경고로 그칠 수도 있다.

이번 사건은 규정을 위반했다는 것이 명백하고 사회적으로 큰 화제가 됐다. 축구장의 단순 규정 위반 사례로는 이례적으로 신문, 방송의 사회란에 보도됐다. 단순 경고보다는 상벌위 개최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

징계를 하기로 정해지면 상벌위에서 징계 여부와 그 수위를 다루게 된다. 이번 사건이 큰 화제를 모은 이유 중 하나는 징계 기준 중 승점 10점 이상 감점이라는 중징계가 포함돼 있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번 사건이 큰 폭의 승점 감점으로 이어질 가능성은 낮다. 제재금과 무관중 경기, 정상참작이 될 경우 경고 등 훨씬 낮은 수준의 징계로 끝날 가능성도 충분하다. 프로연맹 관계자는 “징계 수위는 상벌위가 개최될 경우 거기서 정해지는 것이므로 지금 아무런 의견도 낼 수 없다. 다만 원칙적으로 양형규정은 경감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경남은 정치에서 자유롭기 힘든 도민구단이지만, 이번 사태에 대해서는 정치와 확실히 거리를 두며 공식 입장을 밝혔다. 경남 측은 “황 대표의 입장권을 검표하는 과정에서 경호 업체 측에서 정당명, 기호명, 후보자명이 표기된 상의는 입장불가로 공지했다. 그러나 일부 유세원들은 검표원이 이를 무시하고 막무가내로 들어가면서 상의를 벗지 않았다”며 유세용 점퍼 차림의 입장을 막기 위해 노력했으나 실패했다고 밝혔다.

또한 경기장 내부에서도 유세를 막으려 시도했다며 “일부 유세원과 경기장 경호원의 실랑이를 보고 구단 직원이 달려가 선거유세를 만류하는 과정에서 강 후보측과 실랑이가 벌어졌다. 강 후보 측에서는 이를 무시 한 채 계속적으로 선거 활동을 진행했다. 직원에게 ‘그런 규정이 어디 있냐’ ‘말도 안 되는 소리하고 있네’라고 하면서 계속적으로 선거 활동을 진행했다. 계속해서 상의 탈의를 요구하자 옷을 벗는 척만 하며 다시 착용했다”고 밝히는 등 당시 상황에 대한 입장을 상세하게 설명했다.

경남은 “지난해 도민들의 성원에 힘입어 시도민구단 최초 리그 준우승 성적으로 AFC 챔피언스리그 진출을 하며 도민들에게 희망의 메시지를 전해주고 있는 경남FC가 이번 사태로 인해 불명예스러운 상황에 직면하게 된 것에 대해서는 공식적으로 사과를 받아 낼 수 있도록 할 것이며 만일 구단이 징계를 받게 된다면, 연맹 규정을 위반한 강 후보 측에서는 경남 도민과 경남FC 팬들에 대한 도의적인 책임은 물론, 징계 정도에 따라 법적인 책임을 져야 할 것”이라는 입장을 밝히는 동시에 팬들에게 사과한다고 했다.

사진= 한국프로축구연맹 제공

관련기사

저작권자 © 풋볼리스트(FOOTBALLIS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