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풋볼리스트] 류청 기자= 프랑스와 벨기에 사이에는 보이지 않는 긴장의 끈이 있다. 이 끈의 중심은 프랑스와 벨기에 국경에 걸쳐 있다. ‘2018 러시아 월드컵’ 4강전 결과에 따라 중심은 한쪽으로 넘어갈 수 있다.

 

앙투안 그리즈만을 중심으로 한 젊은 선수들을 내세운 프랑스와 원숙한 수비진에 에덴 아자르와 케빈 더브라위너가 버티는 공격진을 지닌 벨기에가 결승으로 가는 길에 만난다. 두 팀은 월드컵 전부터 우승후보라고 평가 받았다. 누가 승리를 하든 이상할 게 없지만, 이번 경기에는 많은 게 걸렸다.

프랑스와 벨기에 관계는 미묘하다. 프랑스는 벨기에를 상대로 자신감을 표출하는 걸 당연하게 여겨 왔다. 프랑스어에는 벨기에를 대상으로 한 짓궂은 농담이 많을 정도다. 축구 역사를 봐도 프랑스는 대부분의 기간 동안 벨기에보다 더 좋은 자리에 있었다. 프랑스가 ‘유로 1984’, ‘1998 월드컵’, ‘유로 2000’에서 우승하는 동안 벨기에는 우승컵을 들어올리지 못했다.

 

벨기에 축구는 시작부터 프랑스와 함께했다. 1904년 공식적으로 치른 첫 A매치 상대가 프랑스였다. 프랑스와 브뤼셀에서 경기해 3-3으로 비겼다. 이후로도 오랫동안 프랑스보다 높은 곳에 서지 못했었다. 벨기에는 반전을 노린다. 벨기에는 ‘1998 프랑스 월드컵’에서 조별리그 탈락에 그치고 ‘유로 2000’ 본선 진출에 실패하면서 유소년 정책을 완벽하게 뜯어 고쳐 아자르, 더 브라위너, 루카쿠 등을 키웠다. 벨기에는 좋은 선수들을 키워내면서 한때 FIFA랭킹 1위까지 오르기도 했다.

 

큰 대회에서는 프랑스가 더 좋은 모습을 보였으나 상대 전적과 최근 FIFA랭킹을 보면 벨기에가 더 좋다. 프랑스는 벨기에를 상대로 24승 19무 30패로 밀린다. 자존심이었던 FIFA랭킹도 1993년 집계 이래로 계속해서 앞서다가 2013년 추월 당했다. 벨기에는 이후 프랑스에 단 한 번도 자리를 내주지 않았다.

 

프랑스가 벨기에에 더 높은 자리를 내줬을 때, 프랑스 언론은 들끓었었다. 프랑스는 ‘2010 남아공 월드컵’과 ‘유로 2012’에서 연속으로 실패(조별리그 탈락, 8강 탈락)하며 자존심을 구겼고, 라이벌로 생각하지도 않았던 벨기에는 상승세를 타기 시작해 FIFA랭킹 1위까지 올라갔다. 다만 벨기에도 월드컵과 유로에서 우승이나 준우승을 차지하지는 못했다.

“하나의 신념” (‘레키프’ 1면 제목)

 

이번 경기를 앞두고 프랑스 최대 스포츠 일간지 ‘레키프’는 일면에 라파엘 바란과 아자르를 마주보게 했다. 월드컵 결승전으로 가는 것은 아무에게나 허락되지 않는다. 양팀 에이스는 평생에 단 한 번일지도 모르는 월드컵 결승전을 위해 맞대결을 벌일 수밖에 없다. 바란이 아자르를 막으면 프랑스가, 아자르가 바란을 무너뜨리면 벨기에가 결승으로 갈 가능성이 커진다.

 

프랑스는 ‘1998 프랑스 월드컵’, ‘2006 독일 월드컵’에 이어 세 번째로 결승전 진출을 노린다. 벨기에는 사상 첫 월드컵 결승전 진출을 바란다. 팀 전력이 누가 낫다고 평가하기는 어렵다. 두 팀 모두 공수에 걸쳐 세계적인 기량을 지닌 선수를 보유하고 있다. 경기를 치를수록 흐름도 좋아지고 있다.

 

월드컵 결승은 일생에 단 한 번 경험하기도 어려운 무대다. 양팀 선수들은 자신과 대표팀 그리고 나라를 위해 그 한 번의 기회를 잡으려 한다. 이기는 팀은 오랫동안 상대보다 위에 서 있을 수 있다.

 

7월 10일(현지시간) 경기 일정
4강 | 프랑스 - 벨기에 | 상트페테르부르크 (한국시간 11일 3시)

 

사진=게티이미지코리아

관련기사

저작권자 © 풋볼리스트(FOOTBALLIS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