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풋볼리스트=카잔(러시아)] 김정용 기자= 한국은 독일을 상대로 극적이고 특이한 두 골을 넣었다.

27일(한국시간) 러시아 카잔의 카잔 아레나에서 열린 ‘2018 러시아월드컵’ F조 3차전에서 한국이 독일을 2-0으로 꺾었다. 2연패로 분위기가 암울해진 뒤 거둔 극적인 승리다. F조에서 16강에 오른 팀은 스웨덴과 멕시코다. 디펜딩 챔피언 독일을 잡은 한국은 16강 진출에 실패했으나 승점 3점, 조 3위로 대회를 마쳤다. 한국은 후반 추가시간에 김영권, 손흥민의 골로 승리했다.

김영권의 골은 손흥민의 코너킥에서 시작됐다. 손흥민의 킥을 장현수가 발 뒤꿈치로 절묘하게 건드려 문전에 투입했다. 이 공이 독일 선수들의 발을 복잡하게 거쳐 김영권 앞에 떨어졌고, 김영권이 차 넣었다.

“볼이 너무 정확히 와서 한 번 잡아도 된다고 생각했다. 잡고 때렸는데.. 그 사이 노이어가 튀어 나오더라. 맞고 들어가서 다행이다.” (김영권)

김영권이 골 세리머니를 한 뒤 심판진은 오프사이드를 선언했다. 그러나 잠시 후 비디오 판독(VAR) 요청이 VAR 심판들로부터 주심에게 통신기를 통해 전달됐고, 주심이 영상을 확인하러 그라운드 가장자리의 스크린으로 향했다.

“제발 골이길 빌고 또 빌었다. 우리가 한 골을 넣으면 독일 선수들은 더 급해지기에 그 골이 인정되면 좋은 상황으로 흘러갈 수 있다고 생각한다. 속으로 계속 빌었다.” (김영권)

“정말 간절하게 빌었다. 정말 골이 되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다. VAR로 골이 인정되는 순간 너무 기뻤다. 우리가 정말 고생했던 것들을 보상받는 것 같아서 좋았다.” (이재성)

결국 비디오 판독을 통해 김영권의 골이 선언됐다. 장현수가 공을 건드릴 때 김영권의 위치는 오프사이드에 해당했지만, 이후 독일 선수들의 발을 거쳤기 때문에 장현수의 패스를 받은 것이 아니었다.

한국은 추가시간에 한 골을 추가했다. 총공격을 감행한 독일은 마누엘 노이어 골키퍼까지 전진해 한국을 압박하려 했다. 그러나 이 점이 오히려 한국의 기회였다. 미드필더 주세종이 노이어의 ‘미드필드 플레이’를 저지했다.

“수비하러 나갔는데 내 앞에 노이어가 있었다. 놀랐다. 왜 이 선수가 있지 싶었다. 아무리 테크닉이 좋아도 골키퍼니까 패스나 터치 감이 떨어질 거라 생각해서 적극적으로 수비했고 공을 빼앗았다. 앞을 보니 전방에 흥민이가 혼자 있었다. 최대한 흥민이한테 맞춰준다는 생각으로 패스를 했다.” (주세종)

주세종은 그대로 왼발 롱 패스를 전방에 널렸다. 총공격 중인 독일은 후방을 비워두고 있었다. 골키퍼까지 없어서 무주공산인 독일 진영으로 손흥민이 질주했다. 주세종의 롱 패스를 받을 수 있을지 아슬아슬한 상황이었다. 손흥민은 간신히 공을 따라잡은 뒤 안전하게 골문에 밀어넣었다.

“처음에 맞았을 때 너무 잘 맞았다 생각했다. 이거 그대로 골이 될 수도 있겠다 싶었다. (그러나) 방향이 좀 빗나갔는데, 흥민이가 워낙 빠른 스피드로 잘 따라가서 골을 넣었다.” (주세종)

“역습을 노렸다. 선수들 모두 인지하고 있었다. 세종이 형의 패스가 좋았다. 골문 앞에서 넣기만 하면 됐다.” (손흥민)

한국은 월드컵 본선에서 독일을 상대로 두 골 차 승리를 거둔 역대 네 번째 팀이다. 독일을 꺾은 첫 아시아 팀이자, 디펜딩 챔피언을 꺾은 첫 아시아 팀이다. 비록 결과는 16강 진출 실패지만 김영권과 손흥민의 특별한 순간은 남았다.

사진= 대한축구협회 제공

관련기사

저작권자 © 풋볼리스트(FOOTBALLIS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