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FIFA U-20 인도네시아 월드컵의 공식 엠블럼. 더 이상 쓸 수 없게 되었다.
2023 FIFA U-20 인도네시아 월드컵의 공식 엠블럼. 더 이상 쓸 수 없게 되었다.

오는 5월 20일 개막할 예정인 2023 FIFA U-20 월드컵 개최지가 바뀐다. 

FIFA는 30일(한국시간) 보도자료를 통해 어제 열린 지아니 인판티노 FIFA 회장과 에릭 토히르 인도네시아 축구협회장(PSSI)의 회의 끝에 인도네시아 개최가 무산됐다고 공식 발표했다. 

FIFA는 새로운 개최지를 곧 결정해 발표할 예정이며 대회 일정은 기존대로 5월 20일~6월 11일에 진행될 것이라고 밝혔다. FIFA는 PSSI 징계 내용도 차후에 결정할 예정이라고 발표했다. 외신들은 오는 11월 2023 FIFA U-17 월드컵 개최국인 페루가 유력한 후보로 거론되고 있다고 보도했다.

FIFA의 이같은 결정은 개최국 인도네시아가 대회 참가국의 안전을 보장할 수 없다는 판단에 따라 이뤄졌다. FIFA는 당초 31일 발리에서 열릴 예정이던 본선 조추첨식을 취소한 바 있다. 당시 발리 주지사가 (유럽 지역 본선 진출국인) 이스라엘의 입국을 허용할 수 없다고 선언한 데 따른 대응 조치였다. 

인도네시아는 외교적으로 팔레스타인과 가까우며, 이스라엘과 외교 관게를 맺지 않고 있다. 이스라엘인들의 입국은 원칙적으로 불허한다. 하지만 지난해 6월에 열린 이번 대회 유럽 지역예선에서 이스라엘이 본선행에 성공한 뒤 자국 내에서 이스라엘 참가를 거부하라는 목소리가 높아졌다.
 

2019년 대회 결승에 올랐떤 대한민국은 골든볼 수상자 이강인을 배출했다.
2019년 대회 결승에 올랐떤 대한민국은 골든볼 수상자 이강인을 배출했다.

인구  2억 7000만명의 인도네시아는  전세계에서 가장 많은 이슬람 교도들이 거주하는 나라다. 인도네시아에만 약 2억 2000만명에 달하는 무슬림이 거주하고 있는데, 이는 전 세계 무슬림의 12.6%에 해당하는 숫자다. 

이에 따라, 개최국 자격으로 본선에 직행한 인도네시아 대표팀의 본선 출전도 불가능할 전망이다. 인도네시아 U-20 대표팀은 신태용 감독이 이끌고 있다. 김은중 감독이 이끄는 대한민국은 이달 초 우즈베키스탄에서 열린 아시아 지역예선을 겸한 U-20 아시안컵에서 4강에 진출해 본선 티켓을 따냈다.

저작권자 © 풋볼리스트(FOOTBALLIS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