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선홍 남자 축구대표팀 임시감독. 대한축구협회 제공
황선홍 남자 축구대표팀 임시감독. 대한축구협회 제공

 

[풋볼리스트=고양] 김정용 기자= 황선홍 국가대표팀 임시감독이 지난 카타르 아시안컵 이후 쏟아진 비판과 어지러운 대표팀 상황 때문에 선수들이 힘들어한다며 팬들의 지지를 당부했다.

황 감독은 18일 고양시 고양종합운동장에서 첫 훈련 전 인터뷰를 가졌다. 대표팀은 21일(홈)과 26일(원정) 태국 상대로 2026 북중미 월드컵 아시아 2차 예선 2연전을 갖는다. 지난 아시안컵에서 불거진 여러 논란으로 위르겐 클린스만 감독이 경질되고 황 감독이 임시로 지휘봉을 잡는 두 경기다.

아시안컵 기간 중 주장 손흥민과 이강인이 말싸움을 벌였고, 그 와중 손흥민이 손가락 탈구 부상을 입는 등 내부 갈등이 알려지면서 대표팀에 대한 관심은 어느 때보다 커졌다.

황 감독은 아직 손흥민과 이강인을 비롯한 해외파가 다 합류하지 않았지만 먼저 모인 선수들과 개별면담한 결과 다들 부담감이 크다고 말했다. 일단 경기를 잘 치르기 위해 축구팬들이 선수들을 지지하고 도와달라는 당부를 전했다. 이하 인터뷰 전문

- 선수들과 나눈 첫마디는

소집이 다 된 상태가 아니라서 긴 얘기는 좀 어려웠다. 개인적으로 만나서 얘기를 듣고 교감하는 시간을 계속 갖고 있다. 운동장에 일단 나오면 밝고 유쾌하게 하자고 얘기했다. 선수들이 다 모이면 여러 가지 얘기를 나눌 생각이다.

- 앞선 기자회견에서 속죄라는 표현을 썼는데

우리가 정말 실망시켜드린 부분을 만회하기 위해서 정말 최선을 다해서 준비하고 경기해야 된다고 생각한다. 또 짧은 시간이지만 선수들과 얘기해 봤을 때 굉장히 부담스러워하고 또 심적으로 굉장히 어려워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여기 계신 분들이나 우리 축구 팬 여러분들께서 우리 선수들이 집중해서 경기를 준비하고 치를 수 있게 도와주셨으면 하는 바람이다. 저와 선수들 한마음으로 보답하기 위해서 최선을 다 하겠다.

- 위축된 분위기를 살릴 방법은

일단 운동장에 나오면 좀 밝고 유쾌한 분위기에서 훈련하는 걸 지향하고 있다. 하지만 우리가 풀어야 될 숙제들이 있기 때문에 그것은 다 합류한 시점에서 명쾌하게 해석을 하고 훈련하고 경기할 생각이다.

- 해외파 중에 늦게 오는 선수들도 있어서 실질적인 훈련 시간은 부족한데

이게 제일 우려스러운 부분 중 하나다. 많은 것을 주문하는 건 좀 복잡해질 수 있기 때문에 최대한 단순하게, 조금 집약적으로 준비해서 경기할 생각이다.

이강인(왼쪽), 손흥민(이상 한국 남자 축구대표팀). 서형권 기자
이강인(왼쪽), 손흥민(이상 한국 남자 축구대표팀). 서형권 기자
황선홍 아시안게임 대표팀 감독. 대한축구협회 제공
황선홍 아시안게임 대표팀 감독. 대한축구협회 제공

 

- 지난 기자회견 당시에 손흥민, 이강인 선수하고 소통을 했다고 밝힌 바 있는데 이후 손흥민은 대표팀 은퇴까지 고민했다고 털어놓기도 했다. 두 선수가 오면 나눌 이야기는

제가 얘기하는 것도 중요하겠지만 얘기 들어보고 싶다. 생각도 제가 듣고 싶고 또 앞으로에 대한 생각도 듣고 싶다. 여러 가지 얘기를 나누고 싶다. 그래서 방법을 찾아내야 될 것 같다. 짧은 시간이지만 선수들과 얘기를 했을 때 적극적으로 풀어내야 된다는 생각은 다 공감을 하고 있다. 어떤 방법이 좋을까 좀 고민해봐야 될 것 같다.

- 선수들이 과거 일에 대해서, 또 지금 생각에 대해서 직접 이야기할 계획이 있는지

여러 가지 생각을 하고 있는데 시합이 내일 모레이기 때문에 긴 시간이 없다. 사실은 모든 것을 다 팬들한테 양해를 구하기는 좀 쉽지 않은 상황이다. 계속해서 태국전이 계속 진행되기 때문에 그런 부분은 점진적으로 해소가 돼야 되지 않나 생각한다.

- 손흥민 주장 체제는 유지되는지

물론이다. 그리고 이강인은 통화 안 했다.

- 21일 태국전에서 이강인을 많이 활용할 계획인지

지금 말씀드릴 수 없다. 얼굴 보고 컨디션 보고 결정할 문제다.

사진= 대한축구협회 제공, 풋볼리스트

관련기사

저작권자 © 풋볼리스트(FOOTBALLIS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