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소명자료 마련해 연맹에 제출

[풋볼리스트] 김정용 기자= 의혹을 해명하고 처분을 내릴 책임이 전북현대에서 한국프로축구연맹으로 옮겨 간다.

지난 23일 심판 매수 사건으로 전북현대 스카우트 차 모씨와 K리그 심판 두 명이 불구속 기소됐다는 것이 알려졌다. 전북 측은 24일 이철근 단장과 최강희 감독이 기자회견을 갖고 사과의 뜻과 책임지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전북은 25일 안에 소명 자료를 마련해 프로연맹에 제출한다. 전북이 그동안 언론에 밝힌 내용과 크게 다르지 않다. 차 씨에게 자초지종을 물어봐 들은 사건 경위, 구단 예산이 쓰이지 않았다는 해명, 차 씨의 개인적 행동이라는 해명 등이 주로 담길 전망이다.

프로연맹은 소명 자료를 검토한 뒤 상벌위원회 개최 시기를 결정하게 된다. 상벌위를 통해 사건의 진상을 파악하고 처벌 수준을 결정한다. 재발 방지와 시스템 개선을 위한 변화도 염두에 두고 있다.

최소한의 조사 능력과 처벌 규정을 가졌다는 점에서 프로연맹의 행보는 중요하다. 프로연맹은 수개월이 걸릴 검찰 조사에 앞서 자체 조사를 벌이고 대책을 마련할 거라고 밝힌 바 있다. 한 구단의 일탈이 아니라 K리그 전체의 문제라는 의혹이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당사자들에 그치지 않고 리그 전체의 신뢰를 회복하려는 방향의 조사가 필요하다.

이번 사건은 지난해 11월 경남FC에서 시작돼 꼬리를 물고 이어졌다. 수사 대상은 경남의 외국인 선수 이적료 비리에서 심판 매수로 번졌고, 이제 다른 구단인 전북까지 넘어갔다. 사건의 범위가 점차 넓어지고 있다. 앞으로도 경남 사건 당시 조사를 받았던 타 구단 관계자 등 축구인들 중에서 추가적으로 기소 대상이 나올 가능성이 충분하다. 이 경우 프로축구는 일정 간격을 두고 계속 추문에 휘말리게 된다. 프로연맹이 경남 사건 당시보다 확실한 자체 조사를 통해 먼저 움직이는 것이 오히려 타격을 줄이는 방법일 수 있다.

전북은 법원의 판결에 따라 책임의 범위와 재발 방지 시스템의 형태를 정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그러나 지난해 11월 벌어졌던 경남FC의 심판 매수 의혹 당시에도 처벌 수위는 약했고, 범위는 당사자에 그쳤다.

프로연맹은 전북과 함께 매수 사건에 가장 큰 책임이 있는 기관이다. 이 사건으로 기소된 세 명 중 전북 직원은 차 씨 한 명이고, 나머지 두 명인 심판들은 프로연맹의 배정을 받고 활동했다. 책임 기관 프로연맹으로 공이 넘어갔다.

사진= 한국프로축구연맹 제공

풋볼리스트 주요 기사

'대한민국 레전드' 차범근, FIFA도 인정했다 '인증샷' 게시
[OFF THE PITCH] 신동엽 ''황당 찌라시' 설현에게 차 사줬다?
'엉망진창' 판할, 기록으로 보니 '딱 경질각'
'징역 6년' 英 대표선수, 교도소에서 '3만원 이발사' 변신
'FA컵 우승' 맨유, 트로피 허공으로 날렸다...'행방묘연'

저작권자 © 풋볼리스트(FOOTBALLIS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