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축구게시판

제목

벵거의 아스날, EPL우승전력이 될수 있을까

닉네임
똑선생서해욱
등록일
2013-06-26 20:03:39
조회수
6039
똑선생(서해욱)은
풋볼리스트를 방문하는 팬들과
자유롭게 소통하고 싶어하는
축구이야기꾼입니다.



다음시즌 EPL은 수 많은 클럽들이 우승레이스 참여를 원하고 있습니다. 매력적인 축구전술과 올곧은 유스정책으로 많은 팬들을 보유하고 있는 아스날은 벵거감독 부임이전과 이후로 역사가 나뉠만큼, 벵거감독의 영향력이 매우 크게 작용되는 축구클럽입니다.(올곧은 유스정책은 다소 논란의 여지가 있을 수 있겠지만, 성장세가 가파른 어린선수들에게 꾸준한 기회가 제공된다는 점에서 작성한 내용이라는 점,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벵거감독이 아스날에 입혀놓은 컬러가 무패우승이후로 오랜만에 정점에 가까워지면서 여름이적시장 성과에 따라 다음시즌 아스날의 우승레이스 참여가능성은 더욱 높아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아스날을 주목할 필요가 있죠.

우선 벵거감독이 추구하는 전술의 핵심을 짚어볼 필요가 있습니다. 아리고사키의 4-4-2를 패스&무브의 개념으로 변화시켰던 벵거는 꾸준히 팀전술을 발전시켜 왔습니다. 측면미드필더 2명과 전방공격수 1명을 2선에 두고 이를 기반으로 수비로부터 자유로운 1선 1명의 득점력을 극대화시키는 공격전술과 상대 역습에 대한 대비로 2선 3명이 전방에서 압박을 펼치며 상대공격을 지연시키고 중앙미드필더 2명과 최종수비라인 4백이 수비블록을 형성하는 형태의 수비전술을 갖추고 있는 아스날은 그동안 많은 변화를 겪어왔지만, 멈춤없는 촘촘한 삼각형태의 빌드업과정이 무척이나 아름답게 표현되는 훌륭한 팀입니다. 잉글리시 프리미어리그뿐만 아니라 전세계적으로도 이렇게 아름다운 패싱축구를 선보이는 팀은 찾아보기 어렵습니다.

■ 공격전술의 핵심라인의 완성도를 자신하고 있는 벵거

이러한 벵거감독의 아스날에서 공격전술은 특히나 2선으로 내려온 중앙공격수의 전술적 공간이해력이 매우 중요하고, 공수밸런스가 뛰어난 중앙미드필더가 로테이션이 충분하게 운영될 수 있게 풍부해야 한다는 조건을 필요로 하게 됩니다. 전술적시점에서 전방 투톱과 미드필드라인의 간격이 멀게만 느껴지는 4-4-2는 측면을 통한 빌드업에 의존하는 경향이 있는데, 벵거가 추구한 팀컬러에 맞추기 위해서는 전방공격수 투톱 중 한명이 2선으로 내려와 윙어에 가까운 측면미드필더들과 함께 상대위험지역 깊숙한 곳까지 빌드업과정을 이어가야 하기 때문입니다. 가끔 상대팀 골문 앞에서도 득점을 위한 슛팅보다 빠른 패싱플레이를 이어가는 모습을 볼때면, 지독하다는 생각이 들정도입니다.

꾸준하게 공격수를 영입하는 아스날의 움직임은 바로 이러한 공격전술에서 2선으로 내려온 중앙공격수의 적임자를 찾기위한 과정이었습니다. 그러나 최전방에서 수비적부담이 전혀 부여되지 않는 1선의 1명 즉, 최정방 공격수의 영입을 고려하고 있다는 소식들을 고려해보면, 벵거감독이 2선라인의 완성도에 자신감을 가지고 있다는 뜻으로 볼 수 있습니다. 이것이 사실이라면, 아스날은 1선 1명의 영입으로도 EPL에서 가장 파괴력있는 공격력을 선보일 수 있을 것입니다. 가장 높게 평가되던 판페르시의 이적이 너무나도 속상했겠지만, 1선의 공백은 올 여름이적시장에서 준수한 클래스로 어렵지않게 메워질 수 있을 것입니다. 공격전술의 핵심이 되는 2선이 구성되어 있다면, 아스날에게 있어서 1선의 1명은 그리 다급한 문제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 수비전술, 최종수비라인이 아닌 중앙미드필더라인으로 고생중인 벵거

2선의 전방압박을 통해 상대공격을 지연시키고, 수비라인 4명과 중앙미드필더 2명이 수비블록을 구성하는 아스날의 수비전술에 4백은 철의 포백부활이라는 평가가 나올 정도로 이미 기나긴 시즌을 완벽하게 소화할 수 있을 정도의 상당한 완성도를 보이고 있는 상태입니다. 로테이션 가동력도 매우 좋은 평가를 얻고 있습니다. 문제는 중앙센터라인의 미드필더입니다. 4-4-2는 공수밸런스를 갖추기 위해, 2인의 중앙미드필더가 교차로 공수역할을 나눠 갖는 것은 뱅거의 팀컬러를 펼쳐낼 수 없는 형태입니다.

둘 다 상대진영 가까이 빌드업에 깊숙히 참여하는 모습을 보여야 하기에, 당연히 아스날의 중앙미드필더 2명은 모두 균형잡힌 공수밸런스를 필수조건으로 갖추고 있어야 합니다. 이러한 조건들은 시즌내 많은 체력소모와 잦은 부상이 따라오게 됩니다. 따라서 아스날은 적절한 로테이션이 가능할 수 있도록 미드필드 스쿼드진을 두텁게 해야 합니다. 그러나 쉬운일이 아니죠. 아스날이 바라는 스타일의 중앙미드필더들은 잉글리시 프리미어리그뿐만 아니라, 전세계적으로도 흔한 자원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벵거가 공수밸런스 균형이 뛰어난 중앙미드필더 추가영입과 유스활용으로 수비전술까지 완벽하게 정비하면서, 다음시즌 아스날이 우승레이스에 참여할 수 있을지 매우 기대되는 EPL의 다음시즌입니다.

=네이버블로그 '똑선생서해욱의 워오브싸커'
작성일:2013-06-26 20:03:39 182.215.107.2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