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축구게시판

제목

기성용의 스완지시티, 다음시즌 목표는? - 역습대비 수비전술의 '완성도'를 높이기

닉네임
똑선생서해욱
등록일
2013-07-26 03:20:32
조회수
5747
똑선생(서해욱)은
풋볼리스트를 방문하는 팬들과
자유롭게 소통하고 싶어하는
축구이야기꾼입니다.



기성용의 스완지시티, 다음시즌 목표는? - 역습대비 수비전술의 '완성도'를 높이기




SNS로 인해 국내 축구팬들로부터 많은 질타를 받고 있지만 축구외적인 문제를 벗어나 소속팀에서의 미래는 긍정적이라 할 수 있는 스완지시티의 기성용 선수입니다. 지난시즌 로저스의 팀전술이 바탕되어 있던 스완지시티에 상대위험지역내 효과적인 종패스를 끌어낸 라우드럽의 '공격본능'은 상당 수의 리그경기에서 기성용의 활동범위를 제한시켰습니다.

제한 된 활동범위는 기성용의 볼배급이 더 섬세해 질 수 있는 기회가 되었지만, 반대로 공격가담율은 현저히 떨어질 수 밖에 없었습니다. 그러나 다음시즌을 준비하고 있는 스완지시티는 최종수비라인 앞선의 공간을 1명의 수비형미드필더가 컨트롤하는 방식에서 벗어나, 중앙미드필더 2명과 2선의 간격을 좁혀, 전방에 대한 압박을 높일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기 때문에, 기성용은 기존의 섬세한 볼배급능력을 유지해 나가면서도, 피니쉬국면에 근접 된 활약을 펼쳐낼 수 있을것입니다. 4-2-3-1 시스템의 보다 발전 된 모습으로 나아가려는 스완지 시티입니다.


스완지시티, 상대역습에 대한 수비전술 완성도를 높여야 한다.

수비형미드필더의 제한된 활동범위는 당장 팀의 볼포제션 경기운영이 중원까지 안정감을 가져갈 수 있는 장점을 가져올 수 있지만, 수비형미드필더와 그아래 위치한 최종수비라인 즉 팀전력 50%에 해당되는 선수들의 공격가담율이 떨어지게 되어 공격루트가 크게 감소될 수 있는 아쉬움도 찾아오기 때문에, 각 선수들의 피지컬컨디션을 시즌내내 잘 유지시켜 수비형미드필더 한명에게 집중되는 수비가담의 무게를 주변동료들에게 배분시키는 전술보완작업이 진행되고 있을 스완지시티입니다.

지난시즌 라우드럽의 지휘하던 스완지시티는 로저스가 지휘하던 시절과 마찬가지로 상대위험지역까지 볼포제션을 매끄럽게 가져가며 공격전개 능력에 대한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두텁지 못한 스쿼드로 인해, 볼포제션을 중요시하는 팀에게 필수로 요구되는 상대역습시 대처능력이 시즌 중반부터 하향세를 타게 되어, 시즌초반의 높은 기세를 이어가지 못했던 아쉬움이 있었죠.

오랜시간 볼 포제션을 지켜나가는 팀은 공수밸런스의 불균형이 불가항력적으로 따라오게 되기 때문에, 피니쉬국면으로 이어지기 전까지는 언제나 역습을 대비해야 합니다. 볼소유가 넘어간 시점부터 전선과 2선의 적극적인 압박으로 시간적 여유를 얻어내고, 그 사이 수비가담임무가 부여된 미드필더와 최종수비라인이 빠르고 촘촘하게 수비블록을 형성해 내는것이 볼포제션을 목표로 하는 팀의 수비전술 핵심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역습대비 수비전술이 시즌내내 완성도 높게 펼쳐지기 위해서는 이미 언급한 것과 같이 볼소유를 빼앗긴 순간부터 하프라인까지 가동되는 2선의 전방압박이 효율적이어야 하며, 수비블록 형성을 빠르고 정확하게 리드할 수 있는 미드필더의 존재가 필수적입니다.

2선의 전방압박 효율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은 이미 여러 빅클럽을 통해 입증되었듯이 1선 공격수의 수비가담율을 높이는데 있을 것이며, 수비블록 형성을 리드하는 미드필더가 1인일 경우보다 2인이상일때 수비전술의 완성도를 시즌내내 꾸준히 유지할 수 있을 것입니다. 4-2-3-1의 시스템을 기본전술로 가져가는 스완지시티가 과연 어떠한 역할 조정을 거쳐 역습대비 수비전술을 보완해 낼지 궁금해 집니다.


다음시즌도 스완지시티 내 기성용 입지는 확고할 것이다.

존조셀비등 미드필더 보강이 이루어지고 있는 상황에서도 기성용의 입지를 따로 걱정하지 않아도 되는 이유는 위와 같이 수비블록 형성을 위한 미드필더들의 수비임무분담이 진행될 것이기 때문이며, 이러한 틀을 바탕으로 갖추어질 중원조합이 지난시즌보다 더 많이 늘어난 경기 수를 높은 집중력으로 소화해 내야 하기 때문입니다.

오히려 기성용에게는 지난시즌과 거의 차이가 없는 출전수를 기록하면서도, 수비가담에 대한 어려움을 덜고, 공격포인트에 도전해 볼 수 있는 역대 최고의 시즌이 될 수도 있을 것입니다. 스완지시티가 자신들의 점유율 축구철학에 적합한 스쿼드 보강을 이루어 내고, 기존 전술의 내구성을 높일 수 있는 전술적 준비를 철처하게 해낼 수 있을지 궁금하며, 그 속의 기성용이 얼마나 큰 역할을 해낼 수 있을지 기대됩니다.




= 똑선생 서해욱의 워오브싸커 (네이버블로그)
작성일:2013-07-26 03:20:32 182.215.107.2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