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풋볼리스트] 한준 기자= 루이스 엔리케 감독이 FC바르셀로나(이하 바르사) 부임과 함께 주제프 과르디올라 전임 감독이 썼던 기록을 새로 작성하고 있다. 부임 첫 시즌 트레블 달성에 이어 공식 경기 최다 연속 무패 기록을 경신했다.

과르디올라 감독은 2010/2011시즌에 28연속 무패를 달성했는데, 엔리케 감독이 이 기록을 한 경기 추월했다. 바르사는 11일 새벽(한국시간) 발렌시아 원정으로 치른 ‘2015/2016 스페인 코파델레이’ 4강 2차전에서 1-1로 비겨 29경기째 지지 않았다. 23승 6무. 무패 기간 승리 숫자는 같다. 이 기간 과르디올라 감독과 엔리케 감독 모두 10연승 기록을 포함한다.

대기록에 대한 세계 언론의 찬사가 이어지고 있지만, 엔리케 감독은 자만을 경계했다. 이미 홈경기장 캄노우에서 거둔 7-0 대승으로 결승 진출을 사실상 확정한 상황이었음에도 두 시즌 연속 코파델레이 결승 진출에 대한 의미를 짚었다.

엔리케 감독은 경기 후 공식 회견에서 “한번 더 결승에 올라 만족스럽다. 하지만 우리 모두 안 좋은 익숙함에 빠져있다”고 했다. 엔리케 감독은 부임 후 바르사가 계속해서 결승전에 오르면서 구단과 선수단은 물론 팬들 모두가 결승 진출을 당연한 듯 생각하는 자세가 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결승 진출은 아주 힘든 일이다. 코파 결승전은 시즌 중 가장 아름다운 경기 중 하나다.” 결승 진출이라는 사실 자체가 주는 감동을 잊는다면, 결승전에 나서는 마음 가짐에서 상대에게 질 수 있다는 기본을 되새겼다. 엔리케 감독은 “그 경기를 할 수 있다는 것에서 행복감을 느낀다”는 말로 자신이 초심을 잊지 않았다고 했다.

바르사는 최근 8년 간 6차례나 코파델레이 결승에 올랐다. 2009년과 2012년, 2015년에는 아틀레틱클럽을 만나 우승했지만 2011년과 2014년에는 레알마드리드와 결승전에서 패했다. 올 시즌에는 레알마드리드가 결승 진출에 실패했다. 그러나 결승진출이 우승을 보장하는 것은 아니다.

엔리케 감독은 부임 후 6번의 대회에서 5대의 트로피를 차지했다. 2015 수페르코파 데 에스파냐에서 아틀레틱클럽 빌바오를 상대로 유일하게 트로피를 내줬다. 과르디올라 감독의 6관왕 업적에 이르지 못한 이유였다. 이 패배는 엔리케 감독을 더 강하게 만든 자극제였다. 당연함과 익숙함은 늘 경계해야 하는 것이다. 엔리케 감독은 지난 1월 바르사에서 업적을 통해 2015 FIFA 올해의 감독상을 수상했다. 세계 최고의 감독으로 공인 받았다.

사진=게티이미지코리아

풋볼리스트 주요 기사
'치차리토 멕시코 대표팀 친구' K리그 입성...입단식까지 마쳤다
’포르투 돌풍’ 석현준, 투톱 실험에 ‘울트라 썬샤인’
맨유 ‘신성’ 박지성 극찬?...전세계 축구팬 낚였다
FIFA랭킹 발표….한국 ‘또 하락’ 53위-일본은?
K리그 외국인 선수 새해 인사 영상 '지렸다' 발언은 누구?

저작권자 © 풋볼리스트(FOOTBALLIS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