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풋볼리스트] 정다워 기자= 포항스틸러스의 힘은 유소년 축구다.

포항의 12세 이하 유소년팀 포철동초는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에서 열린 '2014 슈퍼모크컵'에서 압도적인 경기력으로 대회 우승컵을 들어올렸다.

포철동초는 지난 7일 말레이시아 하리마우 유소년팀과의 결승에서 4-0으로 이기며 정상에 올랐다.

포철동초는 6경기를 치르는 동안 19득점 6실점을 기록했다. 홍윤상은 팀 내에서 가장 많은 8골을 넣어 우승에 기여했다. 홍윤상은 현지 언론에서 기성용에 비교돼 칭찬을 받기도 했다.

말레이시아축구협회의 주최로 열린 이번 대회에는 유럽을 대표하는 스페인의 세비야 유소년팀 등 총 16개팀이 출전해 우승컵을 놓고 격돌했다. 포철동초는 K리그 대표 자격으로 출전해 추최 측으로부터 참가 경비를 지원 받았다.

백기태 포철동초 감독은 “한국과 기온도 다르고 습도가 높아 환경적인 차이에서 다소 힘이 들었다. 하지만 선수들이 잘 극복해줬고 좋은 결과가 따라왔다. 이번 대회 우승으로 금년도 유종의 미를 거둘 수 있어 기쁘다”는 소감을 밝혔다.

백 감독은 “포항은 K리그 최초로 유소년시스템을 만들어 오랜 시간 동안 이루어낸 결과다. 포항은 단기간의 성과보다는 장기적인 안목을 가지고 투자를 해왔다"며 포항 유소년시스템의 강점을 설명했다.

포철동초는 전국 초등 축구리그 왕중왕전을 포함해 3번이나 전국대회 우승을 차지했다. 이번 슈퍼모크컵과 아스파이얼국제대회 등 국제무대에서도 우승을 달성하며 포항 유스시스템의 우수성을 세계에 알렸다.

사진= 포항스틸러스 제공

풋볼리스트 주요 기사
카스탕, 뇌수술 성공적… 복귀는 미정
메시 해트트릭하면 기록이 바뀐다
[인:팩트] 광주승격 | ① 그들은 왜 승격에 모든 걸 걸었나?
[히든트랙] 경남 강등, '좌충우돌 2년'의 결과물
정몽준 “영국 배신한 적 없다, 문제는 블래터”

저작권자 © 풋볼리스트(FOOTBALLIS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