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풋볼리스트] 정다워 기자= 호주가 아시안컵 예비명단을 발표했다.

호주축구협회는 8일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2015 호주아시안컵'에 참가할 46명의 예비명단을 공개했다. '영건'과 노장, 국내파, 해외파를 가리지 않고 대표팀 유니폼을 입을 자격을 갖춘 선수들은 모두 이름을 올렸다. 한국이 내년 1월 상대해야 하는 선수들이다.

아시안컵에 참가하는 팀들은 9일까지 최소 23명에서 최대 50명의 예비명단을 아시아축구연맹(AFC)에 제출해야 한다. 23명의 최종명단 제출 기한은 이달 30일까지다. 엔제 포스테코글루 감독은 최대한 많은 선수들을 선발해 검토한 후 최종명단을 결정할 것으로 보인다.

연령대도 다양하다. 최고령은 팀 케이힐(35, 뉴욕레드불스)이다. 1979년 생으로 한국의 이동국과 나이가 같다. 마크 브레시아노(34, 알가라파)와 마일 제디낙(30, 크리스탈팰리스), 조쉬 케네디(32, 나고야그램퍼스) 등 베테랑 선수들도 이름을 올렸다.

나이가 가장 어린 선수는 다니엘 데 실바(17, 퍼스글로리)다. 1997년 생인 실바는 케이힐보다 18살 어린 유망주다. 공격형 미드필더로 뛰어난 재능을 인정 받았다. 2014/2015시즌이 끝나면 AS로마로 이적할 예정일 정도로 유럽에서도 관심 받는 선수다.

실바 외에 1990년대에 태어난 선수들도 19명이나 된다. A매치 경력이 전무한 선수들도 4명이나 선발됐다. 실바를 비롯해 루크 브라탄(24, 브리즈번로어), 무스타마 아미니(21, 보루시아도르트문트), 조쉬 리드손(22, 퍼스글로리) 등이 주인공이다. 세대교체 과정에 있는 호주의 상황을 잘 반영하는 대목이다.

뛰는 리그도 다양하다. 16명은 호주 A리그에서 뛰고 있다. AFC 챔피언스리그서 우승을 차지한 웨스턴시드니원더러스 소속 선수들이 4명으로 가장 많다. 잉글랜드에서 뛰는 선수들도 10명이나 된다. 5명은 독일분데스리가에서 뛴다. 손흥민의 동료인 로비 크루스(26, 바이엘04레버쿠젠)도 포함됐다. 벨기에와 스위스, 네덜란드, 이탈리아, 터키 등에서 활약하는 선수들도 있다. 일본과 중국, 카타르리그 소속 선수들도 있다.

K리그 클래식 우승팀 전북현대의 중앙수비수 알렉스 윌킨슨(30)도 예비명단에 이름을 올렸다. 인천유나이티드에서 뛰었던 네이선 번즈(26, 웰링턴피닉스)도 포함됐다.

가장 경쟁이 치열한 포지션은 골키퍼다. 매튜 라이언(22, 클럽브뤼헤), 아담 페데리치(29, 레딩), 유진 갈레코비치(33, 에들레이드유나이티드), 미첼 랭거락(26, 보루시아도르트문트), 그리고 브랜드 존스(32, 리버풀) 등 모두 A매치 경력이 있다. 가장 많이 뛴 선수인 라이언도 13경기에 출전한 게 전부다. 라이언과 랭거락이 두 자리를 차지할 가능성이 높은 가운데 나머지 선수들이 포스테코글루 감독의 선택을 기다리는 입장이다.

호주 46명 예비명단

GK
매튜 라이언(클럽 브뤼헤) 아담 페데리치(레딩) 유진 갈레코비치(애들레이드유나이티드) 미첼 랭거락(보루시아도르트문트)

DF
마크 밀리건(멜버른빅토리) 매튜 스피라노비치(웨스턴시드니원더러스) 리스 윌리엄스(미들스보로), 제이슨 데이비슨(웨스트브로미치앨비언) 이반 프라니치(토르페도모스크바) 라이언 맥고원(산둥루넝) 알렉스 윌킨슨(전북현대), 아지즈 베히치(부르사스포르) 니콜라이 토포르-스탠리(웨스턴시드니원더러스) 트렌트 세인스버리(츠볼레) 브래드 스미스(리버풀) 크리스 허드(애스턴빌라) 베일리 라이트(프레스턴노스엔드) 조쉬 리스던(퍼스글로리)

MF
마크 브레시아노(알가라파) 밀레 제디낙(크리스탈 팰리스), 칼 발레리(멜버른빅토리) 매트 맥케이(브리스번로어) 다리오 비도시치(시옹) 제임스 트로이시(출테봐레헴) 제임스 홀랜드(오스트리아빈) 토미 오어(위트레흐트) 벤 핼로런(포르투나뒤셀도르프) 조슈아 브릴런트(피오렌티나) 미치 니콜스(퍼스글로리) 올리버 보자니치(루체른) 마시모 루옹고(스윈던타운) 애런 무이(멜버른시티) 테리 앙투앙(시드니FC) 루크 브래턴(브리스번로어) 다니얼 데 실바(퍼스글로리) 무스타파 아미니(보루시아 도르트문트)

FW
팀 케이힐(뉴욕레드불스) 조쉬 케네디(나고야그램퍼스) 로비 크루스(바이엘04레버쿠젠) 매튜 레키(잉골슈타트04) 니키타 루카비츠야(웨스턴시드니원더러스) 애덤 타가트(풀럼) 네이선 번스(웰링턴피닉스) 토미 유리치(웨스턴 시드니 원더러스) 버니 이비니(시드니FC)

사진= 게티이미지코리아

풋볼리스트 주요 기사
카스탕, 뇌수술 성공적… 복귀는 미정
메시 해트트릭하면 기록이 바뀐다
[인:팩트] 광주승격 | ① 그들은 왜 승격에 모든 걸 걸었나?
[히든트랙] 경남 강등, '좌충우돌 2년'의 결과물
정몽준 “영국 배신한 적 없다, 문제는 블래터”

저작권자 © 풋볼리스트(FOOTBALLIS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