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FA 평화상' 트럼프의 가호? 월드컵 개최국 미국, '파라과이·호주·유럽 PO C조' 비교적 쉬운 조 편성
[풋볼리스트] 김희준 기자= 미국이 비교적 쉬운 조에 걸렸다.
6일(한국시간) 미국 워싱턴D.C의 케네디 센터에서 2026 국제축구연맹(FIFA) 북중미 월드컵 조추첨이 열린다. 추첨식에는 홍명보 감독을 비롯한 본선 참가가 확정된 42개국 사령탑들이 참석했다.
이날 조 추첨식에는 리오 퍼디난드가 참석했다. 퍼디난드는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PL)를 대표하는 센터백으로 네마냐 비디치와 함께 맨체스터유나이티드의 전성기를 이끌었다. 비록 잉글랜드 대표팀에서는 뚜렷한 성과를 내지 못했지만, 퍼디난드의 성과를 부정할 축구인은 없다. 퍼디난드는 이번 행사에 지난 월드컵에서도 추첨을 진행했던 방송인 사만다 존슨을 비롯해 웨인 그레츠키, 애런 저지, 샤킬 오닐, 톰 브래디 등 미국 4대 스포츠 스타들과 함께 조 추첨식에 참여했다.
이날 행사 전에는 트럼프 대통령에게 FIFA 평화상 수여식이 진행됐다. 트럼프 대통령은 노벨평화상에 대한 의지가 강했으나 올해 수상이 불발됐다.
그래서 행사 전부터 트럼프 대통령에세 FIFA가 상을 수여할 거란 관측이 지배적이었다. 대표적으로 영국 ‘가디언‘은 기존 조추첨 전례와 취재 결과 등을 종합할 때, 조추첨식이 즉시 본론으로 들어가는 게 아니라 장황한 특별 영상 및 연설부터 시작될 거라고 예상했다. FIFA가 축구를 매개로 세계 평화를 도모한다는 내용의 연설, 이에 부합하는 아이들의 축구 모습 등 여러 영상이 재생되고 나서야 실제 조추첨에 들어갈 거라는 전망이었다.
FIFA가 신설한 제 1회 FIFA 평화상 수상도 조추첨식과 아울러 진행될 예정이다. 위 매체는 평화상에 대해 '도널드 트럼프가 수상자가 아니라면, 이는 내년 여름 월드컵에서 진행될 104경기보다 더 큰 이변이 될 것'이라며 무조건 트럼프 미 대통령이 수상할 거라고 확신했다.
인판티노 회장은 백악관을 자주 드나들었는데, 단순히 변덕 심한 개최국 대통령과 좋은 관계를 유지하려는 의무적인 방문이 아니라 그 이상의 우정을 다지기 위한 움직임이라는 분석이 따랐다. 그만큼 미국을 자주 찾았다. 트럼프 대통령이 중동 평화를 위한 각국 대통령 회담에 참석하면, 인판티노 회장은 국가정상도 아닌데 무대에 함께 올라 구석 자리를 차지하기도 했다. 트럼프의 두 번째 취임식 때 귀빈으로 참석했다. 올해 미국에서 열린 FIFA 클럽 월드컵 조추첨에는 트럼프의 장녀인 이방카 트럼프가 대신 모습을 보였다.
이날 행사장에 참석한 트럼프 대통령은 "이곳에 오게 되어 큰 영광이다. 잔니 인판티노 FIFA 회장은 환상적인 일을 하고 있다. 티켓 판매는 기록을 깨고 있는 모습은 훌륭하다"라며 이번 대회를 준비한 FIFA에 격려의 메시지를 보냈다.
본격적인 행사 전에는 팝페라 테너 안드레아 보첼리가 축하 공연을 진행했다. 트럼프 대통령을 비롯해 월드컵과 관련한 여러 관계자들이 조 추첨식을 찾았다. 잔니 인판티노 FIFA 회장은 트럼프 대통령을 소개하며 박수를 유도했다.
예상대로 트럼프 대통령은 FIFA 평화상을 수상했다. 평화상은 월드컵 트로피보다 더 웅장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메달과 트로피에 대단히 흡족해하는 표정을 지었다. 트럼프 대통령은 부인 멜라니아를 비롯한 사람들에게 감사를 전했다.
트럼프 대통령의 기쁨 속에 미국도 비교적 쉬운 조 편성을 받아들었다. 개최국으로 D조에 자동 배정된 미국은 파라과이, 호주, 유럽 플레이오프 C조와 한 조를 이뤘다. 파라과이와 호주는 각각 남미축구연맹, 아시아축구연맹에서 비교적 약체로 분류할 수 있다. 유럽 플레이오프 C조에는 튀르키예, 루마니아, 슬로바키아, 코소보가 있는데 튀르키예를 제외하면 미국 입장에서 해볼 만한 상대들이다.
< 월드컵 조 추첨 결과 >
A조: 멕시코, 남아프리카공화국, 대한민국, 유럽 플레이오프 D
B조: 캐나다, 유럽 플레이오프 A, 카타르, 스위스
C조: 브라질, 모로코, 아이티, 스코틀랜드
D조: 미국, 파라과이, 호주, 유럽 플레이오프 C
E조: 독일, 퀴라소, 코트디부아르, 에콰도르
F조: 네덜란드, 일본, 유럽 플레이오프 B, 튀니지
G조: 벨기에, 이집트, 이란, 뉴질랜드
H조: 스페인, 카보베르데, 사우디아라비아, 우루과이
I조: 프랑스, 세네갈, 대륙간 플레이오프 2, 노르웨이
J조: 아르헨티나, 알제리, 오스트리아, 요르단
K조: 포르투갈, 대륙간 플레이오프 1, 우즈베키스탄, 콜롬비아
L조: 잉글랜드, 크로아티아, 가나, 파나마
사진= 게티이미지코리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