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풋볼리스트=파주] 류청 기자= 해법은 명확하지 않았지만, 목표는 확실했다.

 

울리 슈틸리케 감독이 이끄는 한국 축구국가대표팀은 28일 서울월드컵경기장에서 시리아와 ‘2018 러시아 월드컵’ 아시아지역 최종예선 7차전 경기를 한다. 무조건 이겨야 하는 경기다. 시리아를 잡지 못하면 4위까지 떨어질 수 있다. 주장 기성용이 “월드컵 출전이 어려워질 수도 있다”라고 한 이유다.

 

한국은 구석에 몰렸다. 23일 중국 창샤에서 한 최종예선 6차전에서 0-1로 지면서 간신히 조2위를 유지했다. 3위 우즈베키스탄과 승점 1점, 4위 시리아와 승점 2점 차이다. 기성용이 27일 기자회견에서 말한대로 “최악은 아니지만 좋지 않은 상황”이다. 말 그대로 내용이 아닌 결과가 중요한 경기다.

 

슈틸리케 감독은 이 부분에 공감했다. 그는 자신의 거취가 도마에 오르는 것도 “당연한 일”이라고 했다. “시리아는 매우 효율적인 팀”이라면서도 “당연히 이겨야 하는 경기다. 승리를 통해서 상위 3개 팀과 나머지 팀 간의 승점 차를 벌려놔야 한다”라고 했다. 기자회견에 동석한 기성용은 “이겨서 반등할 수 있길 바란다”라고 했다.

 

밀집수비를 할 시리아 공략법에 대해서는 구체적으로 말하지 않았다. 슈틸리게 감독은 즐겨 쓰는 화법대로 숫자를 언급하며 대략적으로만 말했다. 그는 “홈에서 할 때는 공격전술에 문제가 없었다”라며 “단지 실점을 많이 했다. 5실점. 수비에서 실점을 해서 어려웠다. 이런 부분을 어떻게 줄여 나갈 것인지 고민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지난 경기랑 비교했을 때, 문전 앞에서 날카롭고 좀 더 적극적이어야 한다. 우리는 후방에서 풀어 나오는 모습은 좋은데 마무리가 문제다. 지난 경기에서도 볼 점유율이 64%(후반 66%)였다. 그런 측면에서 봤을 때는 공격 전개 어려움이 없지만 마무리 하는 부분은 좀 가다듬어야 한다. 좀 더 적극적으로 마무리 할 수 있도록 하겠다.”

 

슈틸리케 감독은 구체적으로 어떤 부분을 준비했느냐는 질문에도 측면 공격과 크로스 등을 언급했다. 그는 “설기현 코치가 공격을 맡아 매일 30분 이상 훈련하고 있다”는 말도 덧붙였다. 슈틸리케 감독 답변은 비밀 유지가 필요함을 고려하더라도 모호한 부분이 많았다. 위기 상황에서 팬들의 궁금증을 해결해줄 만한 답은 없었다.

주장 기성용이 오히려 더 구체적이었다. 기성용은 정신적인 부분을 언급하며 “전에도 이야기했듯이 여기 온 선수는 한국에서 축구를 가장 잘 하는 선수들이다. 그 선수라면 부담 속에서도 플레이 보여줘야 한다. 그게 되지 않았을 때는 어려움이 올 수밖에 없다. 이 위기를 통해서 얼마나 스스로 얼마나 큰 선수인지 보여줄 수 있는 기회가 됐으면 좋겠다”라고 했다.

 

“백 번 말하는 것보다 그라운드에서 보여주는 게 더 중요하다.” 기성용 표현대로 중요한 것은 말이 아니라 승점 3점이다. 이 부분에서는 모두 명확했다. 슈틸리케 감독은 감독은 당연히 성적에 영향을 받고 책임져야 한다. 그 부분을 잘 알고 있다”면서도 “일단은 한국을 이끌고 월드컵 본선에 나가는 것만 생각한다”며 필승을 다짐했다.

 

기성용은 시리아를 잡고 심리적인 안정과 반등을 한꺼번에 찾겠다고 했다. 기성용은 “선수들이라고 왜 간절함이 없겠나”라면서 “축구는 개인 종목이 아니라 단체로 힘을 합하는 종목이다. 개인적으로도 정신, 육체 준비를 잘해야 한다. 지금 같이 실망스럽고 만족할 부분이 없을 때 자신감을 더 키우기 위해서는 자기 자신이 나름으로 준비 잘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시리아는 생각보다 강하다. 이란을 상대로도 실점하지 않은 팀이다. 하지만 지금은 상대를 따질 때가 아니다. 시리아가 아닌 이란과 붙어도 꼭 이겨서 승점 3점을 얻어야 한다. 결과가 모든 것을 좌우한다. 슈틸리케 감독 특유 화법은 시리아를 잡으면 조심스럽다는 평가를 받고, 그렇지 않으면 알맹이가 없었다는 혹평을 받을 것이다. 

 

사진=대한축구협회 제공

관련기사

저작권자 © 풋볼리스트(FOOTBALLIS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