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풋볼리스트] 김정용 기자= “국가대표팀 경력은 끝났다. 결승전에만 네 번 올랐다. 이건 날 위한 일이 아니다. 나를 위해, 그리고 이걸 원하는 많은 사람들을 위해 결정했다. 정말 지쳤다.”

세계 최고 선수로 공인됐으면서도 국가대표로서 아무런 우승컵도 갖지 못한 리오넬 메시가 아르헨티나 대표팀 은퇴를 선언했다. 메시는 27일(한국시간) ‘2016 코파아메리카 센테나리오’ 결승전에서 승부차기 끝에 칠레에 밀려 준우승에 머무른 뒤 인터뷰에서 은퇴의사를 밝혔다.

준우승은 우승 다음으로 좋은 결과지만, 가장 창피한 결과이기도 하다. 가장 많은 이목이 집중된 경기에서 패배를 당했다는 뜻이다. 높이 올라가기까지 밟아온 힘든 과정, 우승에 대한 기대감이 모두 무너진다. 우승팀의 시상식을 바로 앞에서 보며 박탈감을 느껴야 한다.

메시는 국가대표로서 메이저 대회 3년 연속 준우승이라는 극히 희귀한 일을 경험했다. 일반적으로 국가대표 메이저대회는 4년 간격으로 열리기 때문에 월드컵과 대륙컵은 평균 2년에 한 번씩 돌아온다. 코파아메리카가 100주년을 기념해 1년 간격으로 열리며 아르헨티나는 ‘2014 브라질월드컵’에 이어 ‘2015 칠레 코파아메리카’, 코파아메리카 센테나리오까지 세 대회에 모두 참가했고, 모두 결승에 올랐다.

2007년 코파아메리카에서도 준우승을 경험한 메시는 대표팀 유니폼을 입고 네 번이나 결승전 패배를 맛봤다. ‘2008 베이징올림픽’에선 우승했지만 U-23 대표팀 경기였다.

특히 이번 대회를 앞둔 메시는 아르헨티나의 주장이자 대회를 대표하는 스타로서 거대한 기대를 받아 왔다. 라이벌 국가가 아예 존재하지 않는다는 평가를 받을 정도로 아르헨티나 전력이 강했고, 관중들은 메시가 몸을 풀 때 경기보다 메시에게 더 집중하는 모습을 보였다. 대회를 거치며 아르헨티나 사상 최다 득점 기록도 경신했다. 상상 이상의 압박감을 받았을 걸로 짐작할 수 있다.

메시는 결승전에서 준수한 플레이를 했으나 결정적으로 골이나 도움을 기록하진 못했고, 승부차기에서 실축을 저질렀다. 메시가 치른 네 차례의 결승전을 통틀어 가장 비극적인 결말이었다. 프로 선수로서 유럽축구연맹 챔피언스리그 4회, 국제축구연맹 클럽월드컵 3회를 비롯해 역대 최고 수준의 족적을 남기고 있지만 대표팀에선 비극만 반복됐다.

메시는 29세에 불과하다. 은퇴 선언이 영원한 은퇴로 남을지는 아직 알 수 없다. 그러나 세계 최고의 선수가 얼마나 심한 압박감을 받아 왔는지 이번 발언으로 짐작할 수 있게 됐다. 메시는 우승을 놓친 뒤 흐느껴 우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축구의 신이 국가대표 유니폼을 거부했다.

사진= 게티이미지코리아

풋볼리스트 주요 기사

무리뉴, 4번째 선수 계약 완료...'슈퍼 레전드'
맨유, 소속 선수 전원 '유로 2016' 16강 진출...'기염'
[유로 포토] 파리에 왕림하신 웨일스 '맥주 여신'
'바르사 백승호' B팀 전격 승격...이승우는 '아니야'
[유로 2016 히든 파일] '출전 최다' 리버풀, '득점 최다' 레알

저작권자 © 풋볼리스트(FOOTBALLIS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