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직 스피드를 위한 혁신의 절정'

머큐리얼 슈퍼플라이 = 나이키 제공

[풋볼리스트] 김동환 기자= 나이키는 오직 최상의 스피드를 구현하기 위해 모든 혁신과 디자인 요소가 가장 완벽하게 융화된 새로운 축구화 머큐리얼 슈퍼플라이(Mercurial Superfly)를 선보였다.
 
나이키는 현대 축구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인 스피드 극대화를 이루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해왔으며, 이번에 선보인 머큐리얼 슈퍼플라이 역시 보다 진일보한 디자인과 혁신기술의 결합을 통해 궁극적으로 스피드 극대화를 이끌어 내는데 주력하였다.
 
나이키는 진화된 스피드를 완성하기 위해 나이키 풋볼 디자인 팀과 나이키 이노베이션 키친(Nike Innovation Kitchen), 나이키 스포츠 리서치 랩(Nike Sports Research Lab, 이하 NSRL), 그리고 육상 분야의 나이키 전문가들과 긴밀한 협업의 과정을 거쳤다. 이번 새로운 머큐리얼 슈퍼플라이의 탄생을 이끈 나이키 풋볼의 이정우 수석 디자이너는 “진보를 이루기 위해 가장 먼저 주목한 부분은 바로 발의 모양과 축구화 간의 완벽한 일체감을 위한 통합 작업이었다”면서, “지금까지는 평평한 밑창을 중점적으로 연구했지만, 사람의 발은 평평하지가 않다는 점에 주목하고 이번 혁신 개발에 나섰다”라고 전했다.
 
이러한 연구 거듭한 결과, 실제 사람의 발과 매우 흡사한 윤곽을 가진 밑창이 탄생되었으며, 이를 통해 밑창과 발 사이의 유격이 제거되고 밑창에 선수의 발이 제대로 들어맞아, 더욱 편안해진 착용감을 제공하여 발이 더욱 자연스럽게 움직일 수 있게 되었다.
 
이와 더불어 나이키는 새로운 머큐리얼의 솔 플레이트를 단층 섀시로 구조화하는데 성공했다. 축구화의 플레이트는 전통적으로 여러 겹의 소재를 겹쳐서 만들어 왔으나, 이번에는 새로운 진공성형 공법을 적용하여 플레이트의 안을 비워내 유연한 실루엣을 가능하게 만들었다. 이에 따라, 기존의 탄소 섬유 밑창보다 내구성과 반응성은 향상시키면서도 40% 경량화된 특징을 보인다.
 
스피드 극대화를 위해 나이키가 다음으로 주목한 부분은 바로 제동력이었다. 나이키 디자인 팀은 새로운 머큐리얼 슈퍼플라이에 향상된 제동력을 부여하고자 다양한 마찰 상황에서 각종 스파이크와 블레이드 스터드, 역 V자형 스터드 등을 시험해 보았다. 그리고 사상 최초로 가상 유한요소해석(Finite Element Analysis, 이하 FEA) 기법을 도입해, 직선으로 나아가는 전력질주를 포함, 스피드에 초점을 둔 선수들을 위해 어떤 패턴이 최상의 제동력을 발휘하는지에 대한 과학적 데이터를 제공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FEA 데이터가 실제 경기에서도 유효하게 나오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나이키 선수들과 함께 그라운드에서 직접 테스트해 보기도 했다. 이러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완성된 머큐리얼 슈퍼플라이의 스터드 패턴은, 가속 시 마치 발톱과 같은 효과를 내는 동시에 최대한 신속한 제동에 필요한 표면을 갖추게 되었다. 스터드는 모두 동일한 모양으로 제작되었으나, 뒤꿈치 쪽 스터드는 정방향으로 배치하여 제동력을 갖추었고, 앞쪽 스터드는 방향을 살짝 비틀어 추진력을 끌어올리도록 설계되는 등 스터드의 방향이 각각 다른 곳을 향하도록 디자인되었다.
 
머큐리얼 슈퍼플라이의 갑피에는 플라이니트가 적용되어 빠른 움직임에서도 축구화와 공 사이에 상호작용을 향상시켰다. 나이키는 업계 최초로 데이터에 기반한 텍스쳐 맵핑(texture mapping) 기술을 도입해 공과 맞닿은 갑피 부분의 높이에 변화를 주어, 공과 갑피 사이의 마찰력을 향상시키는 플라이니트 ‘스피드 립(speed rid)’ 3D 텍스쳐를 완성하였다. ‘스피드 립’의 기본 두께는 1mm이나 공과 자주 접촉하는 앞 발에는 2.5mm가 적용되는 등 드리블에서 슈팅까지 다양한 움직임이 일어나는 각 부위에 적합하도록 설계되었다.
 
또한 새로운 머큐리얼 슈퍼플라이의 색상은 그간 스타일리시한 축구화의 아이콘으로 자리해온 머큐리얼만의 정체성을 여실히 드러내며 선수들의 움직임에 따라 화려하고 다채로운 색상으로 보여지는 것이 특징이다. 
 
가장 진일보한 스피드를 경험할 수 있는 머큐리얼 슈퍼플라이는 오는 5월 28일 나이키 풋볼 앱, 5월 31일 Nike.com에 출시되며, 6월 2일부터 나이키 축구 전문 매장을 통해 만나볼 수 있다.

저작권자 © 풋볼리스트(FOOTBALLIS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