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풋볼리스트] 한준 기자= 말라가의 도르트문트 원정 패배에 스페인 축구계 전체가 뿔났다. 보루시아도르트문트에겐 추가시간에 2골을 넣어 뒤집은 기적의 승리였지만, 말라가에겐 오프사이드 오심으로 내준 부당한 패배였다.

후반 추가 시간에 터진 도르트문트 수비수 산타나의 극적인 결승골 상황이 논란의 중심에 있다. 말라가의 주장은 산타나가 문전 혼전에서 골이 나오기 전에 오프사이드가 선언되어 말라가에게 공 소유권이 넘어왔어야 한다는 것이다.

실제로 왼쪽 측면에서 로베르트 레반도프스키가 문전을 향해 크로스패스를 시도했을 때 마르코 로이스, 산타나, 율리안 쉬어, 네벤 수보티치 등 네 명의 도르트문트 선수들이 오프사이드 포지션에 있었다. 쉬버가 이 공을 헤딩으로 떨궜고, 로이스가 슈팅한 것이 골키퍼 윌리의 선방에 걸린 뒤 생긴 혼전 상황에 산타나가 밀어 넣어 결승골이 됐다.

스페인 일간지 ‘마르카’는 홈페이지 1면에 이 같은 과를 전하며 “오프사이드로 탈락”이라며 스페인식 언어유희로 헤드라인을 썼고, ‘아스’는 “하나의 골과 두 번의 오프사이드로 위대한 말라가가 멈췄다”고 보도했다.

말라가의 구단주인 카타르 재벌 압둘레 벤 나세르 알타니는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유럽축구연맹(UEFA)이 조사를 실시하길 기대한다. 스포츠 정신이 훼손되어선 안된다. 이것은 축구가 아니다. 인종차별이다”라는 말로 강경한 반응을 보였다. 이미 결정 된 승부에 유럽축구연맹이 어떤 판결을 내릴지 귀추가 주목된다.

사진=스포티비 캡쳐

저작권자 © 풋볼리스트(FOOTBALLIS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