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풋볼리스트=도하(카타르)] 허인회 기자= 팀 벤투는 끈끈한 조직력을 바탕으로 16강에 진출했다. 지난 6월 한국을 완파한 바 있는 FIFA랭킹 1위 브라질도 인정했다.

파울루 벤투 감독이 이끄는 한국 남자 축구대표팀은 5일 오후 10시(현지시간) 카타르 도하의 스타디움974에서 브라질과 2022 카타르 월드컵 16강을 갖는다. 

한국은 지난 6월 평가전에서 브라질에 1-5로 대패한 기억이 있다. 네이마르의 2골, 히샤를리송, 필리페 쿠티뉴, 가브리엘 제주스까지 골맛을 봤다. 당시 브라질의 막강한 공격수들의 빠른 전방압박에 고전하며 실수도 잦았다. 그런 브라질과 월드컵 본선 16강 무대에서 다시 한번 겨루게 된 것이다.

하지만 한국은 본선에서 매경기 좋은 모습을 선보였다. 1, 2차전에서 우루과이와 가나를 만나 승리는 못했어도 경기력만큼은 인정받았다. 3차전에서 우승 후보 포르투갈을 꺾는 이변까지 일으켰다. 12년 만의 월드컵 원정 16강 진출이라는 쾌거를 달성했다. 한국은 벤투 감독의 축구 스타일을 4년간 유지하며 조직적으로 완성도가 높아졌다. 특히 특정 포지션에 주전 선수가 빠지거나 컨디션이 온전하지 않을 때 대체자가 들어와도 경기력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은 것이 강점 중 하나였다.

경기 하루 전인 4일 카타르 도하의 카타르 국립컨벤션센터(QNCC)에서 한국 공식 기자회견에서 벤투 감독은 “지난 6월 경기와 지금을 직접 비교할 수는 없다”며 자신감을 드러냈다.

이어 “브라질 베스트11의 경기력은 굉장히 좋을 것이다. 제주스의 경우 출전하지 못할 것이다. 우리가 하고자하는 것, 우리의 전략을 통해 내일 경기를 준비해야 한다. 아마도 우리 페널티박스 부근에서 경기를 많이 할 것이고, 상대는 더 압박할 것이다. 지금까지 해왔던 것처럼 최선을 다해 경기를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브라질 역시 승리한 기억을 가지고 있어도 지금의 한국에 대해서는 경계했다. 티아구 실바는 “승리가 당연하지 않다. 친선경기처럼 쉽지 않을 것이다. 한국이 굉장히 좋은 선수들이 많고 16강에도 진출했다. 전적으로 존경한다”고 이야기했다.

사진= 대한축구협회 제공

관련기사

저작권자 © 풋볼리스트(FOOTBALLIS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