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희찬(남자 국가대표팀). 서형권 기자
황희찬(남자 국가대표팀). 서형권 기자

[풋볼리스트=고양] 윤효용 기자= 한국이 코스타리카를 상대로 전반전을 무승부로 마쳤다. 

파울루 벤투 감독이 이끄는 대한민국 축구 국가대표팀이 23일 오후 8시 고양종합운동장에서 열린 하나은행 초청 국가대표친선경기에서 코스타리카와 1-1로 전반전을 마쳤다. 

경기 전 양 팀 선발 라인업이 공개됐다. 한국은 황의조, 손흥민, 황희찬, 권창훈, 황인범, 정우영, 윤종규, 김민재, 김영권, 김진수, 김승규를 선발로 투입했다. 

상대팀 코스타리카는 조엘 캠벨, 요한 베네가스, 주위슨 베넷, 브라이언 오비에도, 안토니 온테라스, 오스카르 두아르테, 올란도 갈로, 셀소 보르게스, 다니엘 칸촌, 카를로스 마르티네스, 에스테반 알베라도가 선발로 나섰다. 

전반 4분경 황인범이 침투하는 김진수에게 한 번에 공을 연결했다. 패스는 정확했지만 김진수가 받은뒤 수비가 공을 가로챘다. 1분 뒤 황희찬의 크로스로 시작된 공격이 황의조의 머리에 맞고 권창훈까지 연결됐지만 수비가 코너킥으로 걷어냈다. 

전반 11분 황희찬의 돌파로 공격이 시작됐다. 이대일 패스를 통해 수비진을 허문 뒤 황인범에게까지 공이 연결됐다. 그러나 황인범의 슈팅이 수비의 육탄방어에 막혔다. 

전반 15분 김영권의 패스가 중앙에 있는 손흥민에게 한 번에 연결됐다. 손흥민은 돌아선 뒤 지체하지 않고 왼발 슈팅을 가져갔지만 골문 위로 살짝 떴다. 2분 뒤 손흥민은 빠른 스피드로 중앙 한 차례 중앙 돌파를 선보이기도 했다. 그러나 수비 태클에 막혀 패스나 슈팅으로 연결하지 못했다. 

전반 17분 한국이 코너킥 기회를 잡았다. 손흥민이 올리고 김민재가 높은 타점에서 헤딩 슈팅을 시도했지만 머리에 맞지 않았다. 

전반 20분 한국이 하프라인 부근에서 상대 빌드업을 차단했다. 곧바로 황희찬의 역습으로 이어졌다. 황희찬은 수비수 한 명을 제친 뒤 슈팅으로 연결했지만 수비의 태클에 막혔다. 이어 손흥민이 공을 잡은 뒤 왼발 슈팅했지만 역시 수비수의 육탄방어에 막혔다. 

전반 22분 권창훈이 터치 실수로 공을 빼앗겼다. 이후 재탈취를 위해 수비를 압박하다 반칙을 범했고 옐로카드를 받았다. 이날 경기 첫 경고다. 

코스타리카도 보다 공격적으로 나섰다. 전반 25분 베넷이 왼쪽으로 이동한 뒤 윤종규를 제치고 크로스를 올렸지만 받아주는 선수가 없었다. 

전반 30분 한국의 선제골이 터졌다. 윤종규가 오른쪽 측면에서 돌파에 성공했고 중앙에 위치한 황희찬에게 패스했다. 황희찬은 낮게 깔리는 왼발 슈팅으로 골망을 흔들었다. 

전반 32분 황희찬이 하프 라인 부근에서 공을 받다가 상대 수비와 충돌한 뒤 쓰러지면서 경기가 잠시 중단됐다. 그러나 부상 없이 다시 얼어나 플레이를 재개했다. 

전반 37분 코스타리카의 골이 나오는 듯 했다. 페널티박스 오른쪽 부근에서 공을 잡은 토레스가 왼발 감아차기 슈팅을 시도했다. 이를 콘트레라스가 뛰어들며 다이빙 헤더로 연결했지만 오프사이드가 선언됐다. 

한국은 전반 40분 추가골 기회를 놓쳤다. 역습 상황에서 손흥민이 공을 잡은 뒤 슈팅했지만 골라인 앞에서 수비가 걷어냈다. 이를 권창훈이 발리 슈팅으로 이어갔지만 센터백 깔보가 골라인 앞에서 헤딩으로 걷어냈다. 

전반 42분 코스타리카의 동점골이 나왔다. 토레스가 올린 크로스를 김민재, 정우영이 겹치면서 걷어내지 못했다. 베넷이 순간적으로 윤종규 뒤로 들어와 공을 밀어넣으며 동점을 만들었다. 

전반 45분 손흥민의 크로스를 김진수가 헤더로 연결했지만 골문 위로 떴다. 1분 뒤 황인범, 황희찬, 황의조로 패스가 차례로 연결되며 득점 기회가 나왔다. 그러나 황의조의 슈팅이 수비수 맞고 코너 아웃됐다.

전반 추가 시간은 2분이었다. 한국이 종료직전 위기를 넘겼다. 베넷이 왼쪽 측면에서 침투하며 넘겨준 공을 콘트레라스가 골문 앞에서 헤더를 시도했다. 다행히 머리에 맞지 않으며 슈팅으로 이어지진 않았다. 

전반전은 추가 득점없이 1-1로 종료됐다. 

사진= 풋볼리스트

관련기사

저작권자 © 풋볼리스트(FOOTBALLIS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