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풋볼리스트] 김정용 기자= 백승호, 원두재 등 김학범 팀의 주축 선수들이 올림픽 남자축구에 참가할 수 있게 됐다.

국제축구연맹(FIFA)은 4일(한국시간) 도쿄올림픽이 연기됐지만 참가 선수들의 연령 제한은 1997년생 이하로 유지한다는 권고안을 정했다. FIFA에 앞서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역시 같은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도쿄올림픽은 오는 여름 열릴 예정이었으나 신종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으로 개최가 불가능해져 2021년으로 연기됐다. 만약 남자축구 연령 제한이 기존의 23세 이하로 유지된다면 1997년생 선수들은 참가 권한을 잃어버리게 되는 상황이라 특별조치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일었다. FIFA가 이를 수용한 것이다.

연령 변화는 자연스런 조치다. 예선 통과를 이끈 선수들이 본선까지 맡는 것이 자연스럽다. 올림픽 예선, 연령별 월드컵과 각 대륙의 연령별 선수권대회를 봐도 예선 멤버들이 본선을 소화할 수 있도록 나이를 조정한다.

참가 무산 위기에서 벗어난 1997년생 선수들은 주로 미드필드에 집중돼 있다. 특히 해외파 중 합류가 유력했던 백승호, 아시아예선 MVP인 원두재가 대표적이다. 최근 대한축구협회의 새 유니폼 모델을 맡을 정도로 주가가 높은 공격형 미드필더 이동준, 대구FC 듀오인 김대원과 정승원, 중앙 미드필더 옵션인 김동현과 김진규, 김 감독이 신뢰하는 이동경 등이 모두 1997년생이다. 한국은 중원 붕괴 위기에서 겨우 벗어난 셈이다.

그밖에 주전 풀백으로 떠오른 강윤성, 이유현과 센터백 정태욱, 골키퍼 송범근이 1997년생 주축 멤버들이었다.

한국은 오히려 강해질 기회를 잡았다. 한국은 1998년생 이하만 참가하게 돼도 타격이 큰 국가는 아니었다. ‘2019 폴란드 U20 월드컵’ 준우승 멤버인 1999~2001년생 선수풀이 예년에 비해 탄탄하게 갖춰져 있기 때문이다. 앞으로 1년 동안 U20 월드컵 멤버인 최준, 정호진 등이 프로 경험을 쌓으며 한층 성장한다면 김학범 팀의 선수풀이 더 풍족해질 수 있다.

사진= 대한축구협회 제공

관련기사

저작권자 © 풋볼리스트(FOOTBALLIS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