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풋볼리스트] 곽민정 인턴기자= 주제 무리뉴 토트넘홋스퍼 감독은 손흥민의 장기부상 이후 토트넘의 처지가 "난간에 매달린 꼴"이라고 이야기했다.

18일(한국시간) RB라이프치히와 UCL 챔피언스리그 16강 1차전을 하루 앞두고 가진 기자회견에서 무리뉴 감독은 손흥민 부상에 대해 이야기했다.

손흥민은 지난 16일 2019/2020 프리미어리그’ 애스턴빌라와의 경기 시작 직후 에즈리 콘사와 부딪쳐 손을 다쳤다. 손흥민은 경기 내내 불편한 손으로 2골을 넣는 놀라운 투혼을 발휘했다. 토트넘은 18일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손흥민이 오른팔 골절로 수술을 할 예정이며 몇주간 재활을 위해 결장한다고 밝혔다.

손흥민의 부재에 대해 무리뉴 감독은 "사이먼(언론담당자)가 아주 좋게 입장을 발표했다고 생각한다. 나였다면 다르게 적었을 것이다. 사이먼은 손흥민을 몇 주 동안 잃을 것이라고 했다. 하지만 나는 잔여 시즌 동안 그를 구상에 넣지 않을 예정이다. 그가 괜찮길 바라지만 아마 경기에 포함시킬 수 없을 것”이라며 다소 암울한 입장을 밝혔다.

이미 햄스트링 부상으로 장기간 결장중인 주포 해리 케인 역시 이번 시즌이 끝날 때까지 돌아올 수 없다는 전망이 나왓다. 이는 토트넘이 잔여시즌을 공격수가 없이 치러야 함을 의미한다. 하지만 공격수에 부재에도 무리뉴 감독은 공격수가 아닌 라이언 세세뇽, 준비되지 않은 유망주 트로이 패럿은 손흥민의 대체자가 될 수 없다고 이야기했다. 

무리뉴 감독은 “더 나빠질 수 없는 상황이다. 공격수는 없고 이적시장은 닫혔다. 가능한 선수들로 경기를 치러야 한다. 나는 벤치에 공격 옵션이 없는 것을 걱정했는데 이제는 피치 위에도 공격 옵션이 없다. 나는 이미 가진 것들을 모두 주고 있는 선수들에게는 더 이상 바랄 수 없다”라며 어려워진 현실을 얘기했다.

무리뉴 감독은 시즌 도중 부임해 토트넘을 조금씩 끌어올린 과정을 계단 오르기에 비유했다. "내가 여기 왔을 때 우리는 지하 12층에 있었고 계단을 통해 꾸준히 올라왔다. 그런데 계단이 부서졌다. 방법을 찾고 노력해 올라왔더니 이번엔 누군가 계단을 가져갔다. 우리는 지금 4층 발코니에 매달려 있다. 떨어져 죽을 수도, 계속 싸울 수도 있다. 계단이 없으니 팔로 발코니를 잡고 싸우는 것이다. 모든 걸 동원해 발코니에 매달릴 것이다."

또한 무리뉴 감독은 "이런 상황에서 우리를 도울 수 있는 것은 팬들뿐이다. 특히 홈에서 경기할 때, 그들이 선수들에게 많은 힘을 줄 수 있다고 생각한다”며 응원을 당부했다.

한편 영국 일간지 ‘데일리 메일’에 따르면 손흥민은 팔 수술을 위해 한국으로 귀국할 예정이다.

사진= 게티이미지코리아

관련기사

저작권자 © 풋볼리스트(FOOTBALLIS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