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풋볼리스트] 유지선 기자= 이동경의 왼발이 중요한 순간에 빛을 발했다.

한국은 19일 오후 7시 15분(한국시간) 태국 랑싯의 탐마삿 스타디움에서 열린 ‘2020 태국아시아축구연맹(AFC) U23 챔피언십’ 8강전에서 후반 추가시간에 터진 이동경의 극적인 프리킥 골에 힘입어 요르단에 2-1로 승리했다. 요르단을 꺾고 4강에 오른 한국은 오는 22일 호주와 결승 진출을 다툰다.

김학범 감독은 4-2-3-1 포메이션을 꺼내 들었다. 조규성이 원톱에 섰고, 김대원, 김진규, 이동준이 2선에서 공격을 도왔다. 원두재와 맹성웅이 중원에서 호흡을 맞췄으며, 김진야, 이상민, 정태욱, 이유현이 4백을 구축했다. 골문은 송범근이 지켰다.

한국은 이른 시간에 터진 선제골로 앞서갔다. 전반 16분 프리킥 상황에서 약속된 플레이로 상대를 혼란스럽게 했고, 정태욱이 문전에서 머리로 공을 떨어뜨린 후 이동준이 상대 골키퍼와 경합하는 과정에서 위로 뜬 공을 조규성이 헤더 골로 마무리했다.

기선제압에 성공한 한국은 전체적인 주도권을 잡고 요르단의 골문을 두드렸지만, 후반전에는 요르단의 반격에 고전했다. 요르단의 날카로운 역습에 당한 것이다. 후반 30분 바니아티에의 슛이 앞에 있던 알나이마트에게 걸렸고, 이것을 알나이마트가 곧바로 슈팅하면서 요르단이 동점골을 터뜨렸다.

일격을 당한 한국은 서둘러 반격에 나섰지만, 요르단의 골문은 좀처럼 열리지 않았다. 그러나 이동경이 해결사로 나섰다. 연장전까지 승부를 끌고 갈 뻔했던 찰나에 값진 결승골을 터뜨린 것이다. 이동경은 후반 추가시간이 끝나기 직전에 프리킥을 얻어냈고, 자신이 얻어낸 프리킥을 직접 날카로운 왼발로 마무리해 버저비터 골을 터뜨렸다.

사실 이동경은 이번 대회에서 깊은 인상을 심어주지 못했었다. 경기력이 기대 이하라는 평가를 받기도 했다. 하지만 중요한 순간에 장점인 왼발이 빛났다. 이동경의 왼발 덕분에 김학범호는 ‘2020 도쿄 올림픽’ 본선행 희망을 이어가고, 더불어 호주와의 4강전을 앞두고 체력까지 비축할 수 있게 됐다.

사진= 대한축구협회

관련기사

저작권자 © 풋볼리스트(FOOTBALLIS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