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풋볼리스트] 김정용 기자= 황희찬이 활발한 모습을 보였으나 리버풀 수비를 두 번 깨트리지는 못했다. 레드불잘츠부르크의 ‘꿈의 무대’ 도전이 조별리그에서 일단락됐다.

11일(한국시간) 오스트리아의 잘츠부르크에 위치한 레드불 아레나에서 ‘2019/2020 유럽축구연맹 챔피언스리그(UCL)’ E조 6차전에서 리버풀이 잘츠부르크에 2-0 승리를 거뒀다. 승리하는 쪽은 16강 진출을 확정할 수 있었던 경기를 리버풀이 따내며 조 1위(승점 13)로 16강에 진출했다. 같은 시간 헹크를 꺾은 나폴리가 조 2위(승점 12)로 생존했다. 조 3위 잘츠부르크(승점 7)는 유럽축구연맹 유로파리그로 떨어졌다.

황희찬은 에를링 홀란드와 투톱을 이뤘고, 홀란드가 후반 30분 교체된 반면 황희찬은 풀타임을 소화했다. 잘츠부르크에서 가장 많은 슛(3회)을 날리며 고군분투했으나 리버풀 골문을 열지 못했다.

앞선 8일 리그 경기의 선발 라인업에서 제외됐던 황희찬은 체력을 충분히 비축한 상태에서 리버풀을 상대했다. 전반 6분 상황이 가장 아까웠다. 미나미노 다쿠미와 패스를 주고받으며 리버풀 수비 사이로 파고든 뒤 슛 페인팅을 쓰고 왼발 슛을 날렸다. 이 공이 데얀 로브렌의 손에 맞았으나 페널티킥은 선언되지 않았다. 전반 20분에는 미나미노의 패스를 받아 빠른 타이밍에 왼발 슛을 시도했으나 빗맞았다.

황희찬은 언제나처럼 전술적으로 중요한 역할을 수행했다. 잘츠부르크 속공은 장신 공격수 홀란드가 아니라 황희찬을 향한 롱패스에서 주로 시작됐다. 스루 패스를 받은 황희찬이 리버풀 수비 사이에서 공을 지켜내고, 이 공을 홀란드나 미나미노에게 전달하며 공격이 시작되는 패턴이 자주 나왔다. 홀란드는 미나미노와 황희찬의 전술적 지원을 받으며 득점을 노리는 데 집중했다.

황희찬은 후반 막판까지 지치지 않고 질주하며 스루 패스를 유도했으나 승기를 잡은 리버풀은 경기 속도를 늦추며 안정적인 운영으로 대응했다. 갈수록 황희찬이 활용할 공간이 줄어들었고, 결국 득점 없이 경기를 마쳤다.

앞선 안필드 원정 경기에서 황희찬은 리버풀 수비를 깨는데 한 차례 성공하며 주목 받았다. 특히 리버풀의 핵심 수비수인 피르힐 판다이크를 드리블로 속인 뒤 넣은 골이 하이라이트였다. 이번에는 리버풀이 잘츠부르크의 패기 넘치는 공격에 잘 대비했고, 손흥민과 홀란드의 득점을 허락하지 않았다.

황희찬의 UCL 데뷔 시즌 기록은 5경기 3골 3도움에서 멈췄다. UCL에서 시즌 3골 이상 넣은 한국인 선수는 손흥민과 황희찬 두 명뿐이다. 황희찬은 유로파리그에서 유럽 무대 도전을 계속 이어가게 된다.

사진= 게티이미지코리아

관련기사

저작권자 © 풋볼리스트(FOOTBALLIS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