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풋볼리스트] 유지선 기자= 이른 시간 교체카드를 꺼내든 토트넘홋스퍼의 주제 무리뉴 감독이 선수에게 상처가 될 수도 있지만 팀을 위한 선택을 내렸다고 했다.

27일(한국시간) 영국의 런던에 위치한 토트넘홋스퍼 스타디움에서 열린 ‘2019/2020 유럽축구연맹 챔피언스리그(UCL)’ B조 5차전 경기에서 토트넘이 올림피아코스에 4-2로 역전승을 거뒀다. 올림피아코스를 꺾은 토트넘은 3승 1무 1패(승점 10)로 조 2위를 확정하면서 16강 진출을 확정지었다.

출발은 불안했다. 토트넘은 전반 6분 만에 유세프 엘아라비에게 실점했고, 전반 19분에는 루벤 세메두에게 추가 실점하면서 두 골 차로 끌려갔다. 그러나 무리뉴 감독은 전반 29분 만에 에릭 다이어 대신 크리스티안 에릭센을 투입하며 승부수를 띄웠고, 이후 델레 알리(1골)와 해리 케인(2골), 세르주 오리에(1골)가 연속골을 터뜨리며 역전승을 이뤄냈다.

무리뉴 감독은 경기 종료 후 ‘BT 스포츠’와의 인터뷰에서 “두 골을 실점한 뒤 변화가 필요했다. 다이어를 빼고 에릭센을 투입한 건 팀을 위한 선택이었던 것”이라면서 “가장 어려운 순간은 두 번째 실점을 했을 때가 아니라, 전반전 (교체카드를 활용해) 변화를 줄 때였다. 선수들과 나에게 상처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선수가 이해해주는 것이 중요한데, 다이어는 영리했고 내가 팀을 위한 선택을 한 것이란 사실을 알아줬다”고 안도했다.

토트넘에서 치른 첫 홈경기에서 짜릿한 역전승을 거두고 16강 진출을 확정지은 무리뉴 감독은 “16강 진출 자격을 얻었다”고 기뻐하면서 “선수들이 압박감을 느끼도록 해서는 안 된다. 심지어 최근 몇 달 동안 좋은 결과를 얻지 못한 상태였다. 스스로를 믿고 침착하게 대응하라고 했다”며 승부를 뒤집을 수 있었던 비결을 꼽았다. 

사진= 게티이미지코리아

관련기사

저작권자 © 풋볼리스트(FOOTBALLIS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