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풋볼리스트] 김동환 기자= 한국프로축구연맹(총재 권오갑, 이하 ‘연맹’)은 30일 오후 축구회관에서 동아방송예술대학교(총장 최용혁)와 중계방송 사업 산학협력를 위한 협약서를 체결했다.

연맹은 2019시즌부터 K리그2 중계방송을 직영 제작하며 스카이스포츠, 생활체육TV를 통해 K리그2 182경기 중 150경기 이상을 편성해 TV 생중계를 대폭 확대했으며, 송재익, 박문성, 이주헌 등 저명한 캐스터와 해설위원을 섭외, 온라인 플랫폼을 통한 전 경기 생중계, ‘K리그 중계방송제작가이드라인’을 적용한 통일된 포맷 사용 등으로 K리그 중계 품질 향상을 위해 힘쓰고 있다.

동아방송예술대학교는 올 시즌 K리그2 중계방송 제작을 위한 중계차(OB Van) 제공, 기술 인력 지원 등으로 연맹이 처음 시도한 자체제작에 힘을 보탰고, 연맹은 학생들에게 현장실습 기회 및 취업 정보 등을 제공해 두 기관 사이 협력관계를 구축했다.

오늘 MOU에 참석한 허정무 연맹 부총재는 “방송 분야에 첨단 기술과 전문성을 갖춘 동아예술방송대학교와 MOU를 체결하게 되어 매우 기쁘다.”라며 “이번 업무협력을 통해 K리그와 동아예술방송대학교가 한국의 프로축구, 더 나아가 스포츠 중계방송 제작 환경에 개선과 혁신을 실현할 수 있는 중요한 계기가 만들어졌다고 생각한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최용혁 동아방송예술대학교 총장은 "여러 행사와 각종 스포츠 경기 중계를 통해 쌓은 노하우를 가지고 한국프로축구연맹과 함께 K리그의 활성화에 일조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며 “현장에서 보는듯한 중계방송을 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협약으로 연맹은 지속해서 중계 전략을 다변화하고, 자체제작의 수준을 높히는 등 K리그 팬들이 표준화된 경기 중계방송을 언제 어디서나 접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할 예정이다.

사진=한국프로축구연맹

저작권자 © 풋볼리스트(FOOTBALLIS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