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풋볼리스트] 유지선 기자= 울산 현대고 출신 3인방이 U20 월드컵 무대에서 만점 활약을 펼치고 있다. 울산 현대고에서 세 선수를 지도했던 박기욱 감독도 그런 제자들을 흐뭇하게 지켜보고 있다.

한국 U20 대표팀이 ‘2019 폴란드 U20 월드컵’ 우승까지 한 걸음만을 남겨두고 있다. 한국은 16일(한국시간) 폴란드 우치의 스타디온 비드제바에서 우크라이나와 U20 월드컵 결승전을 갖는다. 남자 축구 역사상 국제축구연맹(FIFA) 주관 대회에서 치르는 첫 결승전이다.

정정용호의 U20 월드컵 결승 진출을 누구보다 흐뭇하게 지켜본 사람이 있다. 울산 현대고를 이끌고 있는 박기욱 감독이 바로 그 주인공이다. 박 감독은 U20 월드컵에서 맹활약하고 있는 울산 현대고 출신 3인방 오세훈, 김현우, 최준을 직접 지도한 감독이다.

14일 ‘풋볼리스트’와 전화 인터뷰를 가진 박 감독은 “사실 아이들이 폴란드로 떠나기 전에는 이렇게 좋은 성적을 낼 것이란 생각을 하지 못했었다. 그래서 세 선수에게 좋은 경험이고 좋은 추억이 될 것이라는 말만 해줬었는데”라고 운을 떼더니 “어렸을 때부터 잘 준비해온 덕분에 좋은 성적을 내고 있다고 생각한다. 한국 선수들끼리도 잘 뭉치고 있는 것 같다. 뿌듯하다”며 기뻐했다.

박 감독은 고교시절 세 선수의 모습을 떠올리며 “멘탈이 좋고 성실한 선수들”이었다고 했다. 최준과 오세훈, 김현우에게도 박 감독은 참 고마운 지도자다. 세 선수는 결승 진출이 확정된 뒤, 누가 먼저랄 것 없이 단톡방을 통해 박기욱 감독에게 감사하다는 메시지를 보냈고, ‘무리욱’, ‘박르디올라’라 부르며 장난 섞인 말로 고마움을 전했다.

에콰도르와의 4강전에서 결승골을 터뜨린 최준은 경기 종료 후 인터뷰에서 박 감독의 새벽 특별훈련을 비결로 꼽기도 했다. 박 감독은 “현대고가 사실 훈련양이 많다. 그러나 시간이 지나면 다 자기 것이 된다. 새벽마다 공격수들에게 득점력 개선 훈련을 많이 시켰었는데, 그래서 (최)준이가 새벽 훈련을 언급한 것 같다”고 웃어보였다.

U20 월드컵에서 호평이 끊이지 않고 있는 장신 공격수 오세훈은 박 감독을 만나 선수 생활에 전환점을 맞았다. 박 감독의 권유로 고등학교 1학년 수비수에서 공격수로 포지션을 바꾼 것이다. 박 감독이 오세훈에게 새로운 길을 열어준 셈이다.

“당시 팀에 (오)세훈이 같은 장신의 왼발잡이 수비수가 한명 더 있었다. 수비수 두 명을 전부 키 큰 선수들로 구성하기엔 전술상 맞지 않았다”던 박 감독은 “그래서 공격력을 갖춘 세훈이를 공격수로 세웠던 것이다. 이후 조금씩 다듬었는데 지금은 공격수로서 역할을 아주 잘해주고 있다”고 흡족해했다.

오세훈은 큰 키를 활용한 제공권은 물론이며, 스피드와 유연성까지 두루 갖췄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번 월드컵에서도 두 골을 터뜨리며 주전 공격수로 자리매김했다. 박 감독은 “원래 그 정도는 아니었다”고 웃어 보이면서 “힘이 좋은 선수지만 그 힘을 적절하게 쓰지 못하는 경향이 있었고, 움직임이 부드럽지 않았었다. 그런데 고3 시절부터 굉장히 좋아지더라. 득점 경험을 통해 안정감과 자신감을 찾으면서 움직임이 훨씬 유연해졌다. 프로 경험도 쌓으면서 많이 좋아진 것 같다”고 평가했다.

오세훈과 최준의 콤비 플레이는 정정용호의 날카로운 무기 중 하나다. 최준의 날카로운 크로스와 오세훈의 깔끔한 마무리는 한일전으로 치러진 16강전에서도 빛을 발했다. 이에 대해 박 감독은 “최준은 중학교 땐 최전방 공격수를 섰고, 고등학교 땐 윙포워드로 뛰었다. 쉐도우 스트라이커까지 소화했다. 무려 다섯 포지션에서 뛸 수 있는 선수”라면서 “현대고 시절 골도 굉장히 많이 넣었다. 고등학교 때부터 (최)준이와 (오)세훈이가 비슷한 상황에서 골을 넣은 장면이 많았다”며 두 선수의 호흡은 고등학교 때부터 다져진 것이라고 했다.

수비수 김현우도 마찬가지로 놀라운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김현우는 현대고 졸업 후 울산현대와 계약했고, 곧바로 크로아티아 1부리그 디나모자그레브로 임대를 떠나 경험을 쌓았다. “위치선정 능력이 굉장히 좋아졌더라. 빌드업에서도 안정감이 생겼다”고 평가한 박 감독은 “고등학교 때는 잔 실수가 좀 있었는데 지금은 그런 실수가 많이 없어졌다. 수비수로서 안정감을 보여주고 있다”고 칭찬했다.

아끼는 제자들이 월드컵을 무대로 발군의 기량을 뽐내고 있는 상황을 박 감독도 지켜보고만 있을 수는 없었다. 박 감독은 바쁜 시간을 쪼개 응원 차 직접 폴란드를 향하기로 했다. “15일 새벽 비행기로 폴란드에 간다”고 밝힌 박 감독은 “폴란드에 직접 가서 아이들을 응원할 생각이다. 다음 주 화요일에 전국체전 예선이 있긴 하지만, 월요일 아침 한국에 도착하는 일정이라 문제는 없다”며 결승전 현장에서 제자들에게 힘을 불어넣어주겠다고 했다.

박 감독은 우승까지 한 계단만을 앞둔 제자들에게 애정이 듬뿍 담긴 응원메시지를 전했다. “지금까지 너무 잘해왔다. 그동안 해온 것처럼 경기를 준비한다면 좋은 결과가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 (오)세훈이와 (최)준이, (김)현우는 현대고에서도 12번 우승을 차지하는 등 좋은 경험을 가지고 있다. 결승전이지만 떨지 않고 잘할 거라고 믿는다.”

사진= 대한축구협회

관련기사

저작권자 © 풋볼리스트(FOOTBALLIS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