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풋볼리스트=루블린(폴란드)] 김정용 기자= 한국 U20 대표팀이 한일전에서 극적인 승리를 거뒀다. 오세훈이 선제결승골을 넣었다.

5일(한국시간) 오전 0시 30분 폴란드의 루블린에 위치한 아레나 루블린에서 일본과 ‘2019 폴란드 U20 월드컵’ 16강을 치른 한국이 1-0 승리를 거두고 8강에 진출했다.

전반전 내내 일본이 공격을 주도했고, 한국은 주로 웅크린 상태에서 간헐적인 역습만 했다. 경기 초반부터 한국은 최준, 이강인이 연달아 고통을 호소하며 쓰러지는 등 일본의 순간적인 몸싸움에 고전했다. 일본은 4-4-2 포메이션을 바탕으로 한국 플레이를 꾸준히 방해했고, 공을 따낸 뒤 팀 전체가 안정적인 볼 키핑으로 전진한 뒤 한국 진영에 크로스를 집어넣었다.

전반전에 일본은 꾸준히 슈팅 기회를 잡았다. 전반 20분 한국 진영 한가운데서 일본이 공을 돌린 뒤 스가와라 유키나리의 중거리 슛이 나오자, 정정용 감독은 포메이션을 3-5-2에서 5-4-1에 가깝게 바꾸고 수비 숫자를 늘려 버티기 전략을 택했다. 일본도 무리하지 않고 크로스 위주로 공격했다.

한국의 역습은 대부분 오세훈을 향했다. 오세훈은 193cm 장신을 활용해 앞선 세 경기보다 더 높은 확률로 헤딩을 따냈다. 일본 수비를 등진 채 힘으로 압도하며 공을 연계하는 능력을 발휘했다.

후반전 시작과 함께 한국이 수비수 이지솔 대신 윙어 엄원상을 투입하며 4-2-3-1 포메이션으로 전환했다. 엄원상을 활용한 속공은 여러 번 먹혔다. 수비라인을 끌어올리고 압박 축구를 하는 일본을 상대로 엄원상이 질주할 수 있는 공간이 넓었다. 엄원상이 스즈키 도이치를 스피드로 압도하며 공격의 활로를 뚫었으나 대부분 동료에게 이어지지 않았고, 직접 날린 슛이 골대를 벗어났다.

후반 6분 한국이 큰 위기를 넘겼다. 사이토 미츠키가 문전으로 대강 띄운 공을 향해 한국 수비수들이 제때 달려들지 못했다. 미야시로 다이세이의 슛을 이광연이 쳐내자 고케 유타가 다시 차 넣고 골 세리머니를 했다. 그러나 비디오 판독 결과 미야시로의 오프사이드가 밝혀지며 한국이 기사회생했다.

한국은 엄원상, 이강인, 오세훈의 연계 플레이가 살아나면서 어느 정도 공격이 풀리기 시작했다. 왼쪽 윙어를 조영욱에서 전세진으로 교체하며 이득을 노렸다. 그러나 여전히 결정적인 기회는 대부분 일본이 잡았다. 후반 19분 미야시로가 한국 문전으로 침투해 결정적인 왼발슛을 시도했으나 떴다. 후반 26분 일본이 교체 투입한 공격수 나카무라 게이토의 헤딩슛을 이광연이 대단한 선방으로 무산시켰다.

가장 극적으로 한국이 실점을 면한 장면은 후반 33분에 나왔다. 나카무라가 돌파할 때 정호진이 넘어졌지만, 그 상태에서도 몸을 날려 슛을 막아냈다. 이 공을 미야시로가 노마크 상태에서 다시 슛으로 연결했으나 골대를 맞은 뒤 아슬아슬하게 이광연의 등 뒤를 스쳐 경기장을 벗어났다.

후반 39분, 시종일관 밀리던 한국이 난데없이 선제골을 넣었다. 수비형 미드필더지만 종종 공격가담을 하던 정호진이 공을 몰고 일본 수비진 사이로 돌진한 뒤 최준에게 공을 빼줬다. 최준의 특기인 오른발 크로스가 오세훈의 머리를 스치며 골대 안에 떨어졌다.

득점 후 한국은 미드필더 김정민을 고재현으로 바꾸며 수비력을 유지하려 했고, 일본은 하라 다이치와 히가시 순키를 투입해 맹공을 준비했다. 그러나 한국이 막판 잘 버텨내며 승리를 거뒀다.

사진= 대한축구협회 제공

관련기사

저작권자 © 풋볼리스트(FOOTBALLIS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