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풋볼리스트] 유지선 기자= 대한축구협회가 한국 18세 이하 대표팀의 ‘2019 판다컵’ 우승 세리머니 논란에 대해 사과하고 재발 방지를 약속했다.

김정수 감독이 이끄는 U-18 대표팀은 한국, 중국, 태국, 뉴질랜드 4개굴이 모여서 치른 친선대회 ‘2019 판다컵’에서 3전 전승으로 우승을 차지했다. 그러나 한국 U-18 대표팀의 한 선수가 우승 트로피에 발을 올리는 등 예의에 어긋나는 행동을 해 공분을 샀다.

대회를 모독한 행위라며 강하게 비난한 중국축구협회는 아시아축구연맹(AFC)에 해당 사실을 전하며 징계를 요청했고, 판다컵 조직위원회는 한국의 우승컵을 박탈했다. 무거운 마음으로 31일 새벽 귀국한 U-18 대표팀은 인천공항에서 해산했고, 해당 선수와 감독, 코치는 곧바로 협회를 향해 당시 상황을 설명했다.

당사자를 통해 상황 파악을 마친 협회는 “어린 선수들의 실망스런 행동에 대해 중국축구협회와 중국 국민들에게 사과드린다. 국민 여러분들에게 심려를 끼쳐드린 점 역시 송구스럽다. 오랫동안 ‘Respect(존중)’을 최고의 가치로 선수, 지도자, 심판 및 관계자들에게 캠페인을 펼쳐온 주체로서 대한축구협회는 이번 상황을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있다”고 공식 입장을 전했다.

이어 “지도자들과 해당 선수 면담을 통해 현장 사건 경위와 개개인의 의견을 확인했다. 모두 깊은 반성을 하고 있다”면서 “협회는 본 사건과 관련해 공정위원회를 열어 징계 여부 등을 결정할 예정이다. 공정위원회는 6월 중 개최될 것”이라고 밝혔다.

재발 방지도 약속했다. “해당 선수의 치기 어린 행동에 대해 경종을 울리는 것만큼 재발 방지를 위한 시스템 구축이 중요하고 생각한다”던 협회는 “어린 선수들을 중심으로 스포츠맨십과 존중 정신 함양을 위한 프로그램을 강화하겠다. 많은 분들의 질책을 겸허히 받아들이고 같은 일이 반복되지 않도록 만전을 기하겠다”고 했다.

# 대한축구협회가 밝힌 입장 전문

안녕하세요. 대한축구협회입니다.

먼저 어린 선수들의 실망스런 행동에 대해 중국축구협회와 중국 국민들에게 사과 드립니다. 또한, 국민 여러분들에게 심려를 끼쳐드린 점 송구스럽습니다.

사건 직후 선수단 전체가 현지에서 사과 기자회견을 가졌고, 중국축구협회와 청두축구협회에 사과 공문을 발송하였습니다. 또한, 다음날 아침 감독과 선수, 대표팀 관계자가 청두축구협회 임원진과 만나 다시 한번 사과의 뜻을 전했습니다. 청두축구협회는 협회의 거듭된 사과를 받아들이고 공항에 청두축구협회장님이 직접 나와 환송해주며 끝까지 안전을 책임져주었습니다. 마지막까지 대회 주최자로서 선수단을 위해 배려해 주신 청두축구협회에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오랫동안 ‘Respect(존중)’을 최고의 가치로 선수, 지도자, 심판 및 관계자들에게 캠페인을 펼쳐온 주체로서 대한축구협회는 이번 상황을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있습니다. 협회는 대표팀 귀국 후 즉시 지도자들과 해당 선수와의 면담을 통해 현장 사건 경위와 개개인의 의견을 확인하였습니다. 지도자 및 선수 본인 모두 깊은 반성을 하고 있습니다. 협회는 본 사건과 관련해 공정위원회를 열어 징계 여부 등을 결정할 예정입니다. 공정위원회는 6월 중 개최될 예정입니다.

덧붙여 협회는 해당 선수의 치기 어린 행동에 대해 경종을 울리는 것만큼 재발 방지를 위한 시스템 구축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지금도 소집 시마다 대표팀의 자세와 의무에 대한 교육을 실시하고 있지만 특히 어린 선수들을 중심으로 스포츠맨십과 Respect(존중) 정신 함양을 위한 프로그램을 강화하겠습니다. 선수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각종 사례들을 활용한 영상 제작도 진행할 계획입니다.

다시 한번, 이번 사건과 관련해 국민 여러분과 중국축구협회 그리고 청두축구협회에 다시 한 번 고개 숙여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많은 분들의 질책을 겸허히 받아들이고 같은 일이 반복되지 않도록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대한축구협회 올림

2019년 5월 31일

관련기사

저작권자 © 풋볼리스트(FOOTBALLIS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