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풋볼리스트] 류청 기자= 김도훈 감독이 이끄는 울산현대는 기용하는 선수마다 결과를 낸다. 소위 ‘되는 집’이다.

 

울산은 10일 저녁 울산 문수월드컵경기장에서 가와사키프론탈레와 한 ‘2019 아시아축구연맹(AFC) 챔피언스리그(이하 ACL)’ 조별리그 3차전에서 1-0으로 이겼다. 교체로 들어간 김수안이 후반 추가시간에 다이빙 헤딩으로 골을 넣었다. 울산은 2승 1무를 거두며 상하이상강(1승 1무 1패)과 가와사키프론탈레(1승 2패)를 제치고 H조 1위를 지켰다.

 

올 시즌 울산은 리그와 ACL에서 모두 무패 행진을 달리고 있다. 10경기(ACL 플레이오프 포함)에서 7승 3무를 기록했다. 화끈한 득점 행진을 이어가고 있지는 않으나 공수에 걸쳐 안정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다. ACL에서는 유일한 무실점 팀이다. 과감한 투자와 김 감독의 팀 운영이 조화를 이루고 있다.

 

김 감독은 올 시즌 초반부터 적절한 용인술로 결과를 냈다. 야심 차게 영입한 김보경은 리그와 ACL에서 모두 날카로운 모습을 보이고 있다. 김보경은 리그 6경기에서 2골 2도움을 기록했고, ACL 상하이상강 경기에서는 주니오 결승골을 도왔다. 그는 울산 공격을 전체적으로 이끌며 결과까지 내고 있다.

 

시즌을 앞두고 영입한 주민규도 예열을 마치고 골과 승점을 모으고 있다. 주민규는 부상과 재활을 마친 뒤 서서히 출전시간을 늘리다가 처음으로 선발로 나선 상주상무 경기에서 결승골을 넣었다. 주민규가 살아나면 주니오에 편중된 공격이 더 다양해질 수 있다. 주민규는 무엇보다 결정력이 뛰어나기에 상대에게 부담을 줄 수 있다.

김수안은 김 감독이 만든 작품이라고 해도 과언은 아니다. 김수안은 개명 전에 김용진이었다. 장신 공격수로 활약했으나 울산에서 3시즌 동안 리그에서 단 13경기에 나서는데 그쳤다. 올 시즌에도 리그에서는 출전하지 못했다. ACL도 이날 경기 전까지는 1경기에 선발로 출전해서 56분간 뛴 게 전부였다.

 

김 감독은 가와사키 경기에서 후반 막판 김수안을 넣으며 승리를 가져왔다. 김수안은 후반 추가시간에 오른쪽에서 올라온 크로스를 몸을 날려 머리에 맞췄다. 정성룡도 어쩔 수 없는 시점에 다이빙 헤딩이 나왔다. 김수안이 골을 넣자 김 감독은 자신이 골을 넣은 것처럼 기뻐했고, 김수안은 김 감독에게 달려가 안겼다.

 

울산은 화끈하지는 않지만 계속해서 승점을 차곡차곡 쌓아가고 있다. 주니오와 김보경이 중심을 잡는 가운데 주민규와 김수안 같은 선수들이 연이어 나와 승점 관리를 돕고 있다. 2019년 4월, 울산은 K리그와 아시아에서 모두 순항하고 있다.

 

사진=한국프로축구연맹 제공

관련기사

저작권자 © 풋볼리스트(FOOTBALLIS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