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풋볼리스트] 김정용 기자= 이용은 풀백이지만 한국의 패스 전개에 있어 기성용 다음으로 중요한 역할을 해 왔다. 이용의 이탈은 빌드업에 큰 문제를 초래할 수 있다.

12일(한국시간) 아랍에미리트(UAE) 알아인에 위치한 하자 빈 자예드 스타디움에서 ‘2019 UAE 아시안컵’ C조 2차전을 가진 한국이 키르기스스탄을 1-0으로 꺾었다. 전반 41분 김민재의 A매치 데뷔골이 한국의 승리를 이끌었다. 한국은 대회 2승으로 16강 진출을 확정했다.

이용은 후반 34분 다리를 높이 들고 덤빈 위험한 반칙으로 경고를 받았다. 앞선 필리핀전에서도 경고를 받았던 이용은 대회 두 번째 경고로 한 경기 출장 정지 징계를 받았다. 이에 따라 16일 열리는 중국과의 조별리그 3차전을 뛸 수 없다. 한국은 중국과 나란히 2승을 거둔 가운데 골득실에서 밀려 조 2위다. 조 1위를 빼앗으려면 중국을 반드시 꺾어야 한다.

이용은 최근 피로가 누적된 듯 운동능력이 떨어진 모습을 보이고 있지만 이날도 준수한 경기를 했다. 이용이 오른쪽 측면을 타고 오르내리며 동료들과 짧은 패스를 주고받는 건 한국 빌드업의 핵심 부분전술이다. 이용의 패스 지원을 받을 때 이청용과 황희찬 모두 더 편안한 경기를 했다. 특히 오른발로 찍어 차는 전진 패스는 한국 풀백 중 이용이 가장 잘 하는 플레이다. 황인범 등 동료와 2 대 1 패스를 주고받으면 이용이 직접 전진해 크로스를 날렸다. 이용은 전반 31분 크로스가 골키퍼에게 걸리자 재빨리 달려들어 직접 슛까지 날렸으나 골대를 살짝 빗나가기도 했다.

이용은 짧은 패스 연결에 능숙하고, 왼쪽 풀백인 홍철이나 김진수는 최전방으로 질주하며 윙어처럼 플레이하는 데 익숙하다. 이런 좌우 풀백의 특징 때문에 한국 빌드업은 좌우 비대칭으로 전개되는 경우가 많다. 오른쪽에서 이용과 미드필더들이 공을 주고받다가 상대 수비가 몰리면 기성용, 정우영 등이 왼쪽으로 단번에 롱패스를 날리는 패턴이다.

기성용은 앞선 필리핀전에 당한 햄스트링 부상으로 키르기스스탄전을 걸렀다. 중국전 역시 결장할 가능성이 제기된다. 기성용과 이용이 모두 없다는 건 한국 빌드업의 핵심 선수 1, 2순위가 모두 빠진다는 뜻이다.

파울루 벤투 감독은 후방부터 공을 돌리며 상대 수비를 흔드는 경기 운영을 선호한다. 그러나 기성용, 이용이 없으면 매끄럽게 공을 순환시키기 힘들다. 또한 패스 미스의 위험도 늘어난다. 한국은 기성용이 없는 키르기스스탄전에서 자주 공을 잃어버렸고, 상대의 빈틈을 향해 공격 방향을 바꾸는 플레이가 서툴렀다. 이용까지 빠지면 문제는 더 심각해진다.

이용의 대체자는 김문환이다. 김문환은 소속팀에서 풀백과 윙어를 겸하고 있으며, 주력이 장점이다. 레프트백 중 홍철과 비슷한 스타일을 가졌다. 짧은 패스를 주고받는 빌드업보다 단번에 전방으로 파고드는 공격 가담이 더 익숙하다. 이용과는 다른 종류의 플레이다.

기성용과 이용이 모두 빠질 경우, 한국의 빌드업은 안정성과 효과 모두 크게 저하될 위험이 크다. 중국을 상대로 기존 전략을 고수하기 난감해졌다.

사진= 대한축구협회 제공

관련기사

저작권자 © 풋볼리스트(FOOTBALLIS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