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풋볼리스트=수원] 김정용 기자= 한국은 강호 칠레를 상대로 무실점 수비를 해냈지만, 그럼에도 수비수들이 칭찬 받는 경기는 아니었다. 골키퍼 김진현과 센터백 장현수는 특히 눈에 띄는 실수로 비판의 대상이 됐다.

11일 경기도 수원시에 위치한 수원 월드컵경기장에서 평가전을 가진 한국은 칠레와 0-0 무승부를 거뒀다. 앞서 7일 코스타리카를 2-0으로 꺾은 데 이어 중남미 강호들을 상대로 두 경기 모두 무실점을 달성했다.

그러나 칠레전 경기 내용을 보면 수비력을 칭찬하기는 힘들었다. 칠레의 특기인 전방 압박을 당할 때, 김진현은 여러 차례 패스 미스를 저질렀다. 걷어낸 공이 상대 선수에게 맞아 위험한 위치에 떨어지는 등 결정적인 실수만 네 차례였다. 경기 종료 직전, 장현수는 김진현에게 불안한 백 패스를 했다가 디에고 발데스에게 가로채기 당해 실점 위기를 자초했다.

경기 후 두 선수는 실수에 대해 겸허한 태도로 인터뷰를 했다. 김진현은 “감독님이 골키퍼가 막는 것뿐 아니라 빌드업도 잘 해야 한다고 했다. 그래서 자신감을 갖고 하려고는 했다. 할 때와 안 할때를 확실히 구분했어야 하는데 그러지 못해서 실수들이 나왔던 것 같다. 확실히 코스타리카보다 칠레 선수들이 강해서 경기 각 순간 운영이 달랐다. 나 또한 이에 대처해서 달랐으면 어땠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며 칠레의 압박에 능동적으로 대처하지 못한 점을 스스로 아쉬워했다.

칠레의 압박이 선수 생활 통틀어 겪은 전방 압박 중 가장 뛰어났다고 말한 김진현은 “초반에 두어 번 우리가 압박을 풀어나가니까 칠레 선수들이 확실히 거기에 확실하게 대응했다. 나는 그 대응에 또 대응했어야 했다“며 ”칠레는 압박하는 위치도 잘 잡고 있고. 그러니까 패스 주고 다시 받을 때 프레싱이 빠르게 오는 경향도 있었다“고 칠레의 장점을 구체적으로 설명했다.

김진현은 “내게 기회가 올 수도 있고, 안 올 수도 있다”며 만약 대표팀에서 다시 기회가 주어진다면 팬들을 실망시키지 않겠다고 말했다. “물론 (골키퍼부터 빌드업하는 것이) 감독님이 원하는 축구일뿐더러, 이런 실수를 하더라도 더 자신감 갖고 다음에 더 발전된 모습을 보여드리고 싶다는 걸 경기 끝나고 느꼈다. 팬들께 실망감 안기는 경기가 많다. 그것보다 더 좋은 모습을 보여드릴 수 있게 노력하겠다.”

장현수는 실점이 될 수 있었던 자신의 결정적 실수가 영원처럼 길게 느껴졌다고 했다. “마지막 장면은, 그 몇 초가 90분보다 길었다. 골을 안 먹어 다행이다. 다시는 해서는 안 되는 실수다. 매 경기 하나씩 교훈을 얻는 것 같다. 나쁜 교훈이든 좋은 교훈이든 교훈을 얻는다.”

“심장이 성장한 것 같다”고 말한 장현수는 ‘2018 러시아월드컵’에서도 몇 차례 실수로 범국민적인 질타를 받았던 선수다. 그러나 장현수는 비난 속에서 경기하며 정신적으로 성숙해가고 있다고 말했다. “멘탈적으로 굉장히 성장했고 강해졌다. 그 부분에 있어 흔들리지 않는다는 점은 성장한 것 같다. 물론 미스를 안 하고 성장하면 더 좋았겠지만 미스를 한 뒤 성장했고, 이제 좋은 쪽으로 성장했으면 하는 바람이 있다. 흔들리지 않고 내가 해야 할 것들을 마음 편하게 준비하면 언젠가 좋은 날이 오지 않을까.”

파울루 벤투 감독은 한국 선수들의 실수 때문에 내준 실점 위기에 대해 “경기 종료 직전 상황을 포함해 두어 번 실점 위기를 내줬는데, 상대가 잘해서 그런 게 아니라 우리 실수로 내준 위기다. 그건 전반적으로 우리 수비가 괜찮은 경기를 했다는 뜻”이라며 칠레를 상대로 실수 외에는 좋은 수비를 보여준 점을 높게 평가했다.

사진= 대한축구협회 제공

관련기사

저작권자 © 풋볼리스트(FOOTBALLIS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