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풋볼리스트=니즈니노브고르드(러시아)] 김정용 기자= 한국은 스웨덴을 이기지 못했고, 더 어려운 상대인 멕시코를 상대로 1승을 노려야 한다. 준비는 스웨덴전이 끝난 직후부터 서서히 시작되고 있다.

18일(한국시간) 러시아 니즈니노브고르드에 위치한 니즈니노브고르드 스타디움에서 ‘2018 러시아월드컵’ F조 첫 경기를 가진 한국을 스웨덴에 0-1로 졌다. F조 상대팀 독일, 멕시코, 스웨덴 중 가장 전력이 약하다고 평가됐던 팀을 맞아 패배하면서 한국의 16강 진출 가능성이 한층 낮아졌다.

24일 로스토프나도누에서 열리는 멕시코와의 2차전에서 승리를 거둬야 16강 진출을 노릴 수 있게 됐다. 멕시코는 1차전에서 독일을 1-0으로 꺾는 뜻밖의 성과를 거둔 팀이다. 독일전 경기력이 세계적인 호평을 받았다. 각 팀의 1차전 경기력만 보면 멕시코와 한국의 전력차는 매우 크다.

스웨덴전 이후 인터뷰에서 멕시코전에 대한 각오와 다짐이 쏟아졌다. 신태용 감독은 “오늘 꼭 이겼어야 다음 경기 멕시코전에서 더 희망적으로 팀을 끌고 갈 수 있었을 텐데 많이 아쉽다. 그러나 경기가 남아 있다. 공은 둥글다. 멕시코가 어제 경기에서 좋은 분위기, 모습을 보여줘서 버거운 상대라는 건 분명하지만 다시 준비해서 잘 경기하겠다”라고 말했다.

이승우, 김영권, 기성용 등 대표 선수들은 멕시코전 선전을 다짐했다. 이승우는 “남은 기간 동안 잘 회복하겠다. 멕시코전부터 더 잘 준비해서 좋은 경기력을 보여주겠다”고 말했다.

이재성, 조현우 등 정신적, 신체적인 회복의 중요성을 강조한 선수가 많았다. 조현우는 “우리는 준비만 잘 하면 어느 팀을 만나든 상관없다. 멕시코는 역습이 빠른 팀이다. 우리 분위기를 올리는 게 좋다. 이제까지 스웨덴만 보고 왔다. 멕시코 전력을 분석해야 한다”고 말했다.

코칭 스태프는 멕시코전을 분석해 왔지만 선수들과는 공유하지 않았다. 신 감독은 앞선 인터뷰에서 스웨덴과 멕시코를 동등한 비중으로 분석했다고 말한 바 있다. 이재성은 “아직 멕시코전 이야기를 나눈 건 없다. (베이스캠프로) 돌아가서 해야 한다. 코치님들이 분석을 준비해 오셨다. 분석과 회복이 우선이다. 멕시코전에 최선을 다해 준비해야 한다. 어떻게 될지 모른다”라고 말했다.

김영권, 기성용 등 대표 선수 대부분은 멕시코가 세계 챔피언 독일을 꺾으며 경기력에 물이 올랐다는 점을 거론하며 쉽지 않은 경기가 될 거라고 했다. 김영권은 “멕시코전은 스웨덴전보다 분명 더 힘들 거다. 체력도 그렇고. 독일 같은 강팀도 잡았다. 분석을 통해 잘 준비해야 한다”고 이야기했다. 기성용도 “멕시코는 생각했던 것보다 훨씬 강팀”이라고 말했다.

멕시코에 대한 인상과 견해도 들을 수 있었다. 신 감독은 “멕시코는 독일전 한 경기만 보자면 상당히 기술이 좋다. 카운터어택이 빠르다. 버겁다고 할 수 있다. 그래도 독일전과는 다른 경기를 하게 만들어야 한다. 잘 준비하겠다”라고 말해 스웨덴전과 마찬가지로 상대의 장점을 억제하는데 초점을 둘 것을 예고했다.

이재성은 “우리 선수들도 멕시코에 대해 인지하고 있다. 독일 대 멕시코 보면서, 멕시코 선수들의 개인능력이 좋고 스피드가 빨라 놀랐다. 피지컬적으로 한국 선수들이 세계적인 선수들과 많이 차이난다. 나부터 그렇고.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 많이 느끼고 많이 고민된다”며 만만찮은 경기가 될 거라는 예상을 했다.

김영권은 취재진이 하비에르 에르난데스(치차리토)에 대해 묻자 “멕시코는 다들 세계적인 선수다. 치차리토는 세계적인 명문팀에서도 골을 정말 많이 넣었다. 무시할 수 없는 실력을 갖고 있다. 그뿐 아니라 주위에 있는 선수들도 진짜 위협적이다. 혼자서는 막기 힘들다. 협력 플레이, 커버 플레이를 많이 하지 않으면 무너질 수 있다”고 경계했다.

기성용은 “빅 팀들은 아무래도 첫 경기를 100% 컨디션으로 맞추지 않기 때문에 어려움을 겪는다”며 독일의 패배가 전력을 온전히 반영한 건 아니라고 말했다. 그러나 “한 번도 멕시코가 만만하다고 생각한 적이 없었다. 전술적으로도 준비를 잘 했다. 개인 기량도 출중하지만 세밀한 움직임도 잘 되어 있다”고 멕시코를 높게 평가했다.

기성용은 경기 방식에 대한 전망을 간단하게 내놓았다. “스웨덴은 덩치가 크고 피지컬하다. 멕시코는 역동적이고 빠르다. 다른 경기가 될 것이다. 우리 수비를 먼저 생각하며 실점을 막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그리고 역습으로 득점을 노려야 할 것 같다.”

멕시코를 가장 경계한 손흥민은 “이번 대회를 아주 잘 준비한 팀이다. 독일을 꺾었다는 건 우승후보라고도 할 수 있다. 공격수들이 잘하고 수비는 거칠다. 상대해야 할 팀이라 더 인상 깊게 봤다. 어쨌거나 해야 되는 팀이다. 끝난 건 아니잖나? 선수들도 기죽지 않았으면 좋겠다. 당연히 힘들겠지만 기죽지 말고 다음 경기를 준비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라고 말했다.

구자철은 “아직 안 끝났다. 빨리 회복해서 멕시코전에서는 좋은 결과를 가져와야 한다. 멕시코를 잡으면 어떤 일이 벌어질지 모른다. 우린 다시 이기기 위해 준비해야 한다. 멕시코에 이길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다짐했다.

사진= 대한축구협회 제공 

관련기사

저작권자 © 풋볼리스트(FOOTBALLIS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