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풋볼리스트] 김완주 기자= “범근이 형, 상민이 형, 태욱이 형보다는 내가 유리하다.”

FC서울에 입단한 조영욱은 영플레이어상에 대한 욕심을 드러냈다. 연령별 대표팀에서 함께 뛰었던 선배들보다 자기가 보여줄 게 더 많다며 자신감을 드러냈다.

조영욱은 27일 서울 홍은동에 위치한 그랜드힐튼 서울에서 열린 ‘KEB하나은행 K리그 2018’ 개막 미디어데이에 서울을 대표하는 영플레이어로 참가했다. “U-20(20세 이하) 월드컵을 다시 하는 기분이에요”라고 말할 만큼 조영욱에 대한 관심은 뜨거웠다.

조영욱은 지난 해 열린 U-20 월드컵을 기점으로 차세대 스트라이커로 떠올랐다. 올해 중국에서 열린 ‘아시아축구연맹 U-23 챔피언십’에 스무살에 참가해 주축으로 뛰었다. 대학 무대와 연령별 대표팀에서는 두각을 나타냈지만 프로 무대는 처음이다. 그는 “빨리 데뷔하고 싶다”라며 “국제대회를 많이 경험한 것이 확실한 경험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아직 2018시즌이 시작되진 않았지만 조영욱은 시즌이 끝난 뒤의 자신의 모습을 상상하고 있다. 그는 “연말에 이곳에 다시 와서 영플레이어상을 받고 싶다. 욕심이 난다”라고 말했다. 주장 신광훈이 조영욱의 데뷔 시즌 목표도 정해줬다. “원래 구체적인 목표는 없었다. 광훈이형이 두 자릿수 골을 넣으라고 정해줬다. 그러면 영플레이어상도 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조영욱은 말했다.

이번 시즌에는 조영욱 말고도 쟁쟁한 신인들이 많다. 조영욱과 함께 U-20 월드컵에 참가했던 송범근(전북현대), 이상민(울산현대), 정태욱(제주유나이티드) 등도 프로에 데뷔한다. 조영욱은 자기가 형들을 제치고 영플레이어상을 받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형들은 포지션이 수비 쪽이다. 아무래도 공격수를 맡는 내가 보여줄 것이 더 많다”라고 말했다. “이제 형들과 같은 팀이 아니다. 상대편으로 만나면 여지 없이 이겨주겠다”라고 경고를 보냈다.

조영욱이 목표로 삼은 영플레이어상을 받기 위해서는 일단 소속팀에서 기회를 잡는 것이 중요하다. 그도 “당연히 경기에 많이 나서야 하고, 다른 신인 선수들보다 빛나야 한다”라고 말했다. 지금은 소속팀 형들의 도움을 받으며 팀에 적응 중이다.

“프로는 확실히 템포와 공수 전환 속도가 빠르다. 처음엔 정말 정신 없었다. 형들이 많이 도와주고 있다. 형들이 리모컨을 쥐고 ‘영욱아 왼쪽’, ‘영욱아 오른쪽’하면 내가 거기에 맞춰서 움직인다. 수비에서는 (곽)태휘 형이, 공격에서는 (박)주영이형이 리모컨을 쥐고 있다.”

조영욱은 지난 해 U-20 월드컵부터 소속팀과 대표팀을 오가면 쉴 새 없이 경기를 뛰고 있다. 피곤할 법도 하지만 조영욱은 문제 없다고 말한다.

“나이가 내 자신감이다. 아직 스무 살인데 피곤한 게 뭐가 걱정이겠나. 하루 자고 일어나면 괜찮아진다. 앞만 보고 가고 있다.”

사진=풋볼리스트

관련기사

저작권자 © 풋볼리스트(FOOTBALLIS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