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풋볼리스트] 김정용 기자= 세부 기록으로 본 손흥민은 세계적인 결정력의 소유자였다. 또한 어시스트 순위에 비해 패스 능력이 좋고, 공격 전개에 큰 도움을 주는 만능 공격자원이다.

스포츠 데이터 분석 업체 OPTA는 심도 있는 분석을 제공하는 ‘옵타 스포츠 프로’ 사이트의 블로그 코너를 통해 손흥민의 잉글리시프리미어리그(EPL) 기록을 해부했다. 데이터 분석가인 톰 워빌은 이 포스트를 올리며 “손흥민은 토트넘홋스퍼 공격 4인방 중 가장 과소평가된 선수일 것”이라며 ‘손날두’라는 별명을 인용했다.

OPTA가 손흥민의 최근 50차례 슈팅을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양발을 잘 써서 예측하기 힘들다’는 평가가 사실로 확인된다. 손흥민은 골대 왼쪽에서 슛을 할 때는 왼발과 오른발 중 한 쪽을 가리지 않았다. 왼쪽에서 중앙으로 치고 들어가다 날리는 오른발 슛, 골대를 향한 각도가 좁더라도 왼발로 날리는 슛이 모두 능숙했다. 반면 골대 오른쪽에서 슛을 할 때는 일정한 패턴이 보였다. 중거리슛은 중앙으로 치고 들어가다 왼발로 날렸다. 골문과 가까워지면 수비와 먼 쪽에 공을 놓고 오른발로 해결하려는 경향이 강했다.

OPTA는 득점과 어시스트가 벌어진 상황과 위치를 고려해 ‘득점 기대값(xG)’과 ‘어시스트 기대값(xA)’을 산출하는 프로그램을 갖고 있다. 결정력 변수를 배제했을 때 얼마나 좋은 득점 기회를 가졌는지 보여주는 기록이다. xG와 실제 득점 숫자를 비교하면 결정력이 얼마나 좋은지도 알 수 있다.

손흥민은 지난 세 시즌 동안 EPL에서 결정력이 가장 좋았던 선수 5명 중 하나다. 2015/2017시즌 이후 xG에 따른 기대 득점보다 실제 득점이 높았던 5명이 여기 해당한다. 손흥민의 xG는 16.8골이었다. 실제 득점은 26골이었다. xG보다 9.2골을 더 만들어낸 건 손흥민의 결정력이었다. 나머지 네 명은 로멜로 루카쿠(에버턴, 맨체스터유나이티드), 올리비에 지루(아스널), 필리페 쿠티뉴(전 리버풀, 현 바르셀로나), 해리 케인(토트넘)이었다.

이번 시즌 손흥민의 팀 플레이 능력이 눈에 띄게 향상됐지만 도움은 4개(OPTA 기준)에 불과한 이유도 xA 분석을 통해 알 수 있었다. 손흥민이 내준 패스를 동료들이 잘 마무리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손흥민이 만든 득점 기회는 27회고, xA는 3.16이었다. 동료들은 손흥민의 패스를 4차례 골로 연결했다. 손흥민의 어시스트는 xA와 거의 일치했다. 토트넘 최전방의 결정력이 리그 평균보다 훨씬 높다는 걸 감안하면, 손흥민의 패스 능력에 비해 어시스트 기록에서 손해를 본 셈이다.

손흥민과 달리 알리는 xA가 3.5인데 어시스트는 7개나 됐다. 키에런 트리피어는 xA가 1.81인데 비해 어시스트가 4회 손흥민과 같았다. 즉 도움 개수는 알리가 손흥민보다 두 배 가까이 많지만, 토트넘 동료들이 알리의 패스를 받았을 때 유독 결정력이 좋았을 뿐 패스의 질은 두 선수가 비슷했다는 뜻이다.

손흥민은 공격 전개 과정에서 크리스티안 에릭센과 함께 가장 비중이 높은 선수였다. 토트넘이 오픈 플레이 상황을 슛으로 마무리했을 경우, 손흥민은 90분당 6.9회 참여했다. EPL 상위 10%에 해당하는 기록이다. 토트넘 ‘판타스틱 4’ 중에서는 알리만 조금 낮고 나머지 세 명은 비슷한 기록을 냈다. 팀 스타일 덕분에 기록이 뻥튀기됐다는 점을 감안하더라도, 손흥민이 공격 마무리 상황에서 큰 영향력이 있다는 걸 확인하기에는 충분하다.

오픈 플레이가 골로 연결된 상황만 따로 떼어 보면, 손흥민이 팀 내에서 가장 자주 관여한 것으로 나타났다. 거꾸로 말하면 손흥민이 공격 과정에 참여해야 토트넘의 득점 확률이 높아진다는 걸 알 수 있다.

손흥민은 수비에서 공격으로 전환되는 상황에서도 큰 영향력을 발휘했다. OPTA는 경기장을 셋으로 나눴을 때 자기 진영에서 공격이 시작돼 상대 진영에서 끝났을 때를 전환 상황으로 분류한다. 손흥민은 전환 상황에서 에릭센과 함께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했다. 알리가 더 낮고, 케인이 가장 낮았다.

손흥민은 특히 속공에 강했다. 공수 전환 상황에서 처음부터 끝까지 혼자 공을 몰고 올라간 횟수가 이번 시즌 2번이었다. 케빈 더브라위너(맨체스터시티)와 함께 리그 최고 기록이다. OPTA는 이 기록에서 손흥민의 드리블 속도가 빠르다는 점이 드러난다고 분석했다.

손흥민의 결정력은 EPL에서 다섯 손가락 안에 든다. 어시스트 능력은 수치 이상이다. 공격 작업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며, 특히 속공 상황에서 보여주는 스피드는 리그 최고 수준이다. 수치가 손흥민의 현재 능력을 보여준다.

사진= 게티이미지코리아, 옵타스포츠프로 홈페이지 캡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풋볼리스트(FOOTBALLIS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