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풋볼리스트=울산] 김정용 기자= 한국 공격의 최전방을 혼자 맡은 세르비아전, 손흥민의 플레이는 투톱일 때보다 위력이 떨어졌다.

14일 울산광역시 남구에 위치한 문수축구경기장에서 평가전을 가진 한국은 세르비아와 1-1 무승부를 거뒀다. 지난 10일 남미 강호 콜롬비아를 2-1로 꺾은 데 이어 동유럽 강호와 비기며 2연전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

두 친선 경기는 손흥민에게 가장 알맞은 전술을 찾는 과정이었다. 손흥민은 두 경기 모두 풀타임을 소화했다. 한동안 한국과 토트넘홋스퍼에서 모두 윙어로 뛰던 손흥민은 최근 토트넘의 투톱에서 좋은 활약을 하고 있다. 신태용 감독은 한국에서도 손흥민의 스트라이커 기용 가능성을 모색했다. 콜롬비아전에서 이근호와 투톱을 맡은 손흥민은 두 골을 터뜨리며 승리를 이끌었다. 세르비아전은 원톱으로 뛰었다.

세르비아전 역시 구자철이 손흥민과 투톱을 이룬 것처럼 보이는 대목도 있었으나, 구자철이 주로 후방에서 움직이고 손흥민이 전방 침투와 마무리를 맡는 경우가 많았다. 원톱은 지난 시즌 토트넘에서 해리 케인이 부상을 입었을 때 일시적으로 소화한 적이 있고, 꾸준히 원톱으로 뛰었던 건 함부르크 시절인 2012/2013시즌뿐이었다.

손흥민의 플레이는 콜롬비아전보다 불편했다. 콜롬비아전에서는 이근호, 권창훈, 최철순 등 동료들이 빠른 타이밍에 전진 패스와 크로스를 날렸고, 상대 수비 조직이 무너진 상태에서 손흥민이 공을 받을 수 있었다. 반면 세르비아전에서는 공격 템포가 더 느렸다. 패스워크의 속도뿐 아니라 압박으로 공을 빼앗아 곧장 속공으로 연결하는 상황이 더 드물게 나왔다. 손흥민은 큰 장점인 스피드를 살리기 힘들었다.

손흥민은 익숙하지 않은 원톱 역할도 최선을 다해 소화했고 종종 위협적인 상황을 만들어냈다. 최근 손흥민의 컨디션, 대표팀의 전반적인 경기력이 상승세라는 걸 보여주는 장면들이었다. 전반 42분 김민우의 낮은 크로스를 받아 손흥민이 절묘하게 흘리는 슛을 날렸으나 선방에 막혔다. 후반 27분에는 스피드를 살린 드리블로 센터백 한 명을 따돌린 뒤 강슛을 날리며 전형적인 스트라이커의 면모를 보여줬으나 역시 선방에 막혔다. 손흥민은 과감한 돌파로 슈팅 타이밍을 만든 뒤 강력한 킥으로 위협적인 장면을 여러 번 연출했으나 골까지 만들긴 힘들었다.

특히 후반 44분 장면은 아쉬웠다. 서로 체력이 떨어진 가운데, 롱 패스를 받아 손흥민이 문전으로 돌진했다. 수비 두 명을 드리블로 흔든 뒤 왼발 강슛을 날렸다. 슛이 가운데로 쏠리며 골키퍼에게 막혔다. 손흥민은 친선경기임에도 득점 기회가 하나씩 무산될 때마다 크게 아쉬운 표정을 지었다.

옆에서 함께 상대 수비를 흔들어 주는 이근호가 있을 때 공격이 더 쉽게 풀렸다. 이근호는 잠시 손흥민의 파트너로 뛰다가 여러 선수를 테스트하는 차원에서 오른쪽 미드필더로 이동했다. 손흥민은 미드필더인 이명주의 지원을 받으며 다시 원톱으로 뛰기 시작했다. 한국이 크로스를 올릴 때 손흥민은 무기력했다.

손흥민을 최전방 꼭짓점에 배치하는 건 속공의 위력을 극대화할 때 좋다. 손흥민 혼자 공을 잡고 드리블한 뒤 해결까지 책임지는 모습은 독일분데스리가 시절 여러 번 나왔다. 그러나 모든 팀의 수비 배후 공간이 열려있는 분데스리가와 달리 A매치에선 서로 조심스런 경기를 하는 편이다. 손흥민이 쉽게 해결할 만한 상황은 좀처럼 나오지 않았다.

사진= 풋볼리스트

관련기사

저작권자 © 풋볼리스트(FOOTBALLIS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